적수발생 원인은 수계전환 전과정에서 준비부실

인천시 정수장 및 공급체계 현황도 / 환경부 제공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지난 30일부터 인천 서구, 영종도에서 강화군까지 붉은 수돗물(적수현상) 사고가 퍼지고 있는 가운데 환경부가 18일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환경부는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등과 함께 4개팀 18명으로 정부원인조사반을 구성해 지난 7일부터 사고원인을 조사‧재발방지 대책 등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는 상황 종료 때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정부원인조사반은 물이영기획과장을 반장으로 ▲관망분석 ▲피해분석 ▲수질분석 등 조사를 진행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인천 수돗물 적수발생사고는 공촌정수장에 원수를 공급하는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이 전기점검으로 가동이 중지돼 인근 수산‧남동정수장 정수를 수계전환해 대페 공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지난달 30일 공촌정수장 탁도 현황 / 환경부 제공

국가건설기준에는 상수도 수계 전환시 ▲수계전환지역 배관도 ▲제수밸브 ▲아토밸브 ▲공기밸브 등에 대한 대장을 작성 후 현황조사를 실시하며 도출된 문제점은 통수 전에 대책을 수립하는 등 사전에 준비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인천시는 수계전환 전 수돗물 대체공급을 위한 공급지역 확대방안 대응 시나리오 장성 시 각 지역별 밸브 조작 위주로만 계획을 세우는데 그친 것으로 확인됐다.

수계전환에 따라 공촌정수장 계통 배수지 탁도가 수계전환 이전 평균 0.07NTU에서 0.11~0.24NTU까지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음에도 초동대응이 이뤄지지 못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시간(골든타임)을 놓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 관내 물 흐름 및 사고발생 모식도 / 환경부 제공

환경부는 인천시와 함께 오는 22일부터 단계적으로 수공과 공단의 수질분석과 옥내배관 세척을 계속 지원하고, 사고 초기부터 지원해 오던 병입수돗물, 수질분석장비, 급수차 등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수공 및 공단의 인력을 현장에 투입해 사고 대응현황 파악 및 기술지원을 실시해 인천시와 유기적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관측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늦어도 오는 29일까지 수돗물 정상 공급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