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경제 위한 국회 결단, 거듭 요청"

이낙연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이낙연 국무총리는 18일 “임시국회를 하루라도 빨리 정상운영해 추경을 최우선으로 심의 처리해주실 것을 국회에 다시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추경 심의를 더 이상 늦춰서는 안 된다. 늦어도 7월부터는 집행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에 따르면 추경이 늦어지면 수출 중소기업은 물량을 확보하고서도 무역금융을 지원받지 못해 수출을 못 할 수도 있게된다.

그는 “고용‧산업위기 지역의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는 적기에 긴급 경영안정 자금이 지원되지 않으면 도산위기에 내몰린다”며 임시국회 소집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청년 추가고용 장려금이 이미 소진된 상태”라며 “일자리를 찾는 청년들을 도와드릴 수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강원도 산불 피해지역은 사방공사가 지연돼 호우가 내리면 산사태와 같은 2차 피해를 볼 수도 있다”며 “우리에세 추경 편성을 촉구한 국제통화기금과 경제협력개발기구 같은 국제기구는 국회의 추경처리 지연을 경제회복 의지 결핍으로 받아들일 것이고, 그렇게 되면 우리 경제의 대외 신인도가 손상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정부는 국회가 가장 가까운 시기에 추경 심의에 들어갈 것이라는 전제하에 모든 준비를 하겠다. 우리경제를 위한 국회의 결단을 거듭 요청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누구든지 진정으로 경제를 걱정하신다면 어려울 때는 정부와 힘을 모아 주셔야 한다. 비판할 때는 비판하더라도, 도울 때는 돕는 것이 성숙한 정치”라며 “국민도 그것을 바라실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