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군함도 새 안내판에도 강제징용 언급 없어"

[공감신문]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에 했던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독자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20일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에 따르면 일본 나가사키시 군함도(端島·하시마섬)에 최근에 세운 안내판에도 '강제징용'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

군함도는 2년 전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당시 일본 정부는 섬에 강제징용 됐던 조선인 등 피해자들에 대한 정보센터 건립을 약속했다.

외교부

우리 외교부는 지난달 29일 “2015년 일본 산업시설들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때 일본은 시설들에서 일한 희생자들을 기리는 정보센터를 건립하고, 해당 시설들의 산업 근대화 관련 공헌뿐 아니라 부정적 역사까지 포함하는 전체적인 '해석 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당시 약속과 다르게 부정적인 역사는 군함도 안내판에서 제외했다. 우리나라와 유네스코 등 국제사회를 또 속인 것이다.

지난주 군함도 등을 탐방하고 왔다는 서경덕 교수는 "일본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이후 군함도에 안내판 4개를 설치했는데, 이 가운데 가장 최근 세운 것으로 보이는 안내판에도 조선인 강제징용에 대한 내용은 볼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군함도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후 생긴 4개의 안내판 중 군함도의 시설을 설명하는 안내판. / 서경덕 교수 제공

서 교수는 일본 정부가 군함도 세계문화유산 등재이후 어떤 약속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강제징용을 감추려는 꼼수고, 명백한 ‘역사왜곡’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일본은 등재 이후 자신들이 약속한 어떤 것도 지키지 않고 있다. 새 안내판에 강제징용 문구나 연도에서 시기를 강제징용이 종료된 1945년까지로 표기하지 않은 것이 그 증거"라면서 "이는 강제징용을 감추려는 꼼수에 불과하며 명백한 역사왜곡"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상황은 군함도 근처에 위치한 다카시마 섬도 마찬가지다. 이에 서 교수는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에 약속한 ‘강제징용 등 정보가 포함된 정보센터’를 올해 말까지 건립하지 않으면, 확보한 자료와 영상을 토대로 ‘군함도 세계유산 철회’ 운동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