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조작 파문...구체적 일정은 잡히지 않아 "필요부분 확인 할 것"

[공감신문]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 취업특혜 의혹 제보자료 조작’ 사건의 검찰 수가 방향이 국민의당 ‘윗선’을 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검찰 수사 방향은 쇄신과 개혁을 위해 비상대위원회 체제로 운영 중인 국민의당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 / 연합뉴스=공감신문

20일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는 박지원 전 대표에 대해 서면조사를 진행 할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조사에 따르면 박 전 대표는 제보조작 사건의 핵심 인물인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정보공개 전, 36초간 통화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통화 전 박 전 대표에게 조작된 제보를 휴대전화 메신저로 보냈다.

이에 따라 검찰은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에 1차적인 책임이 있다고 보고 있다. 다만 검찰은 박 전 대표의 범죄 혐의가 명확하지 않고, 피고발인이 아니라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서면조사를 하는 방향으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 / 연합뉴스=공감신문

검찰은 이용주 의원은 소환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이 의원은 당시 공명선거추진단장이었으며, 이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조작된 제보 자료를 직접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의원이 제보를 직접 공개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검찰은 추진단장이라는 지위를 고려했을 때,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은 점이 포착된다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죄가 성립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한편, 국민의당 측은 이 전 최고위원이 보낸 자료를 박 전 대표는 확인하지 못했으며, 통화에서도 자료를 확인해 달라는 말만 들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국민신뢰 회복’이라는 목표를 세운 국민의당 박 전 대표와 이 의원의 조사 결과에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박 전 대표 서면조사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은 잡히지 않았다. 검찰은 조사를 통해 필요 부분을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