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기 전망 개선 및 수출 확대가 요인…정치적 불확실성 사라진 것도 영향

[공감신문] 아시아개발은행(ADB)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당초 예상했던 것 보다 0.2%p 높아진 2.7%로 상향 조정했다. 

아시아개발은행이 한국 경제성장률을 2.7%로 상향 조정했다.

아시아개발은행은 20일 ‘아시아 개발전망 보고서’를 발표하며 한국 경제 성장률에 대해 올해와 내년 모두 2.7%를 기록할 것으로 분석했다. 

ADB는 지난 4월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2.5%로 전망했다. 이번에 2.7%로 상향 조정한 것에 대해 세계 경기 전망 개선과 수출 확대를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 이와 함께 한국에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정치적 불확실성이 사라졌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설비투자 확대와 건설시장 성장의 영향으로 2016년 4분기와 2017년 1분기 경제성장률을 각각 전년 대비 2.4%, 2.9%로 발표하며 점차 경제가 성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사와다 야수유키 ADB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올해 수출 개선에 힘입어 순조로운 출발을 한 아시아 경제는 한국을 비롯해 중국, 개발도상국들이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ADB는 수출 확대를 경제성장률 상향 조정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이밖에 ADB는 아시아 지역 45개 개발도상국의 평균 경제성장률 예상치를 올해 5.7%에서 5.9%로 내년 5.7%에서 5.8%로 각각 상향 조정했다.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올해 6.5%에서 6.7%로, 내년 6.2%에서 6.4%로 각각 높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