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초기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은 최근 우리나라 여성에게 많이 발견되는 여성암 중 한다. 자궁경부암은 성 접촉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자궁경부암 증상과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까지 함께 알아보자.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 초기증상은 별다르게 나타나지 않는다.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하다. 자궁경부암의 초기증상은 비정상적인 부정출혈, 골반통, 요통, 질 분비물 증가, 체중감소 등이 있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되는 상황에서도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자궁경부암 원인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여러 사람과 성관계를 가진 경우, 이른 성관계를 한 경우 자궁경부암 발생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성관계로 자궁경부암 원인이 전이 될 수 있음을 말한다. 성관계를 통해 전파될 수 있는 인유두종바이러스, 즉 HPV에 감염되면 자궁경부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외에도 흡연이나 장기이식 등으로 인해 자궁경부암이 유발될 수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다. 이는 HPV 백신이다. 성관계 전에 맞으면 효과적이며, 성관계를 한 후에도 나이가 어릴 때 맞는 것이 좋다. 남성 역시 성관계로 인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자궁경부암을 약 70%~90% 예방할 수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과 함께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 또한 중요하다. 만2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2년마다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