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먹거리 중 하나인 ‘양파’는 모든 음식들과도 잘 어울리며, 몸에 이로운 효과도 많아 건강증진과 치료를 위해 약으로도 오랫동안 사용되고 있다. 

예전부터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중국인들도, 중국 음식에 기본으로 들어가는 ‘양파’로 인해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에 잘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양파에 들어있는 펙틴이라는 물질로 인해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기 때문이다. 

실제 과학적으로 확인된 양파의 효능만 해도 각종 암 예방과 면역증강 및 혈당을 낮춰주는 등의 역할을 하며, 이밖에 만성피로와 피부미용에도 탁월하고 여성들의 생리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이처럼 양파가 건강관리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사실이다. 

이렇게 먹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좋은 양파는, 몸에 갖다 대기만 해도 각종 통증을 치료해준다는 놀라운 효능 또한 가지고 있다. 

■ 양파는 치통을 완화시켜 준다

치통이 발생하는 부위에 썰어둔 양파를 붙이면 양파의 알리신 성분이 신경세포를 자극해 통증을 완화시켜 준다. 

뿐만 아니라 생 양파를 먹는 것만으로도 충치와 입안의 염증을 유발하는 세균을 없애는데 효과가 있다.

■ 양파는 벌레물린 곳의 통증을 없애준다

벌레에 물린 곳이 가려우면 긁거나 침을 바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이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양파를 썰어 벌레에 물려 부어오른 곳, 통증이 있는 곳에 문지르면 가려움증을 없애주고, 붓기를 가라앉히는 역할을 하며 독을 빼내 통증을 없애준다.

■ 양파는 뭉친 근육을 풀어준다

운동이나 무리한 팔다리의 사용으로 근육이 뭉쳤을 때에 빨리 풀어주지 않으면 갑자기 쥐가 날수도 있다. 또한 심한 통증으로 고통에 시달리게 될 수도 있다. 

이때 양파를 갈아 밀가루 반죽에 섞어 통증 부위에 붙여주면 뭉친 근육을 쉽게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 양파는 가래와 기침을 줄여준다

목감기로 인한 가래와 기침이 심할 경우, 양파를 잘게 썰어 거즈에 싼 후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한 뒤에 목에 냉찜질을 해주면 가래와 기침을 줄여준다.

■ 양파는 발냄새를 개선해주고 수면 중 힐링 효과를 준다

발바닥은 제2의 심장이라 불릴 만큼 중요한 신체부위로, 이곳에만 약 7000여 개 이상의 신경이 모여 있다. 잠들기 전 양파를 썰어 발바닥에 넣고 양말을 신어 고정한 후 잠을 자면 양파의 인산이 발을 통해 들어와 독소를 배출시키고, 혈액을 정화한다.

또한 양파는 혈액 속 박테리아와 세균을 박멸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피로를 풀어주며, 발냄새를 개선 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이밖에도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타치온 성분이 시력개선과 간 기능을 좋게 해주고, 수면 중 힐링을 해주는 역할을 한다.

■ 천연 만병통치약 양파

양파 하나만으로도 위에 소개한 대로 몸의 각종 통증을 완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몸속 건강까지도 챙길 수 있다. 이보다 더 쉽고 건강에 좋은 천연 만병통치약이 있을까?

7월은 제철 양파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시기라고 한다. ‘양파철’을 맞아 신선한 양파로 여러분과 가족들의 건강을 챙기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