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 효능 (사진=ⓒ픽사베이)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이 난다 해 오미자라는 이름이 붙었다.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을 느낄 수 있다. 이런 다양한 맛과 함께 오미자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오미자의 효능과 오미자 먹는 법, 오미자청 담그는 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오미자 효능

오미자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돼 있다. 시잔드린, 고미신, 시트럴, 사과산 등이 있다. 이는 심장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압을 저하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으로 강장제에 쓰이기도 한다. 폐기능을 강하게 하고 기침, 갈증 완화에 좋은 음식이다. 오미자를 술로 담궈 먹을 경우 남성 정력 향상에도 도움된다.

▲오미자 먹는 방법 (사진=ⓒ픽사베이)

오미자 먹는 법

오미자는 주로 차로 즐길 수 있다. 오미자차는 오미자청 원액 4~5숟가락 정도를 물에 희석해서 먹으면 된다. 오미자청을 활용해 다양한 디저트에도 활용할 수 있다. 그외에도 생으로 먹는 방법도 있다. 샐러드에 곁들여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오미자청 만들기 (사진=ⓒ픽사베이)

오미자청 만드는 법

1. 오미자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한 후 체에 받쳐 반나절동안 말린다.
2. 물기없는 오미자를 설탕에 버무려 준비한 용기에 담는다.
3. 용기에 오미자가 거의 보이지 않게 설탕을 듬뿍 얹어준다. 이때, 오미자와 설탕 비율은 1: 1.05로 맞춰준다.
4. 숙성 기간에 수분이 나오며 설탕이 녹기 시작하면 설탕이 밑바닥에 가라앉지 않게 한번씩 저어준다.
5. 약 100일 정도 숙성을 거쳐서 오미자청을 완성시킨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