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2015년 12월의 한-일 위안부 합의'에 반하는 행동

[공감신문] 우리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을 제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데 대해 일본 정부가 한국 주재 대사관을 통해 공식 항의했다고 교도통신이 20일 보도했다.

교도통신 측에 따르면 일본 정부 관계자는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제정 계획이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돌이킬 수 없는 해결을 확인한 2015년 12월의 한-일 위안부 합의에 반한다는 뜻을 한국 측에 전달했다. 

지난 12일 서울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정기 수요집회 참석자들이 일본의 사과와 반성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공감신문

일본 외무성 소속의 또 다른 정부 관리는 “미래지향의 한일관계를 만들자고 하는 중에 지난 문제를 다시 끄집어내는 것은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도 브리핑에서 한국 정부의 발표 내용을 알지 못한다면서도 위안부 한일합의의 준수를 촉구했다.

그는 “어떤 경우에도 위안부 문제는 한일 양국이 합의에 동의한 것이므로 이에 기초해 상호 간의 이행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평화의 소녀상/ 연합뉴스=공감신문

이는 문재인 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위원장 김진표)이 지난 19일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한데 따른 일본 정부의 반응이다.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따르면 내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기림일을 제정하고 2019년 위안부 문제에 관한 연구소를 설치하는 한편, 2020년에는 이와 관련한 ‘역사관’을 건설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