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동호회가 많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등산은 우리 몸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에 등산을 즐기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주말에는 등산코스에 산악회 회원들이 인산인해를 이룰 정도다. 등산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등산 다이어트 효과, 등산 준비물을 비롯하여 등산코스까지 한 번에 소개한다.

▲등산 운동 효과를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등산 다이어트

몸 상태, 코스, 속도 등에 따라 등산 칼로리 소모는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등산을 하면 한 시간에 400~80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등산 다이어트는 하루에 많은 시간을 하는 것보다 하루에 1시간씩 일주일에 3회 정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등산할 때 평소에 안 쓰던 근육을 자주 움직이게 된다. 이에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 혈액순환 개선은 부기 제거로 이어진다. 아울러, 등산 다이어트는 뱃살 빼는 법으로도 제격이다.

▲산행 준비물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등산 준비물

여름 등산 준비물로는 겉옷, 스포츠음료, 모자, 수건, 간단한 간식 등이 있다. 여름에 등산할 때는 더운 날씨 때문에 옷을 얇게 입고 가는 경우가 많다. 높은 곳에 올라가면 기온이 낮아져 춥다. 이에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겉옷을 챙겨가는 것이 좋다. 등산으로 땀을 많이 흘리면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스포츠음료는 체내 수분과 염분 보충에 도움이 된다.

▲서울 등산코스로 남산을 추천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등산코스 추천

유명한 등산코스에는 ▲한라산 등산코스 ▲설악산 등산코스 ▲북한산 등산코스 ▲지리산 등산코스 ▲관악산 등산코스 ▲청계산 등산코스 ▲도봉산 등산코스 ▲광교산 등산코스 ▲아차산 등산코스 등이 있다. 서울 등산 장소로는 남산, 청계산, 불암산 등이 있다. 서울 남산 등산코스는 초보자 등산코스로 적합하다. 남산 둘레길 코스를 따라 등산하면 된다. 청계산도 초보자가 등산하기 좋은 산이다. 청계산 등산코스에는 경계가 가파르고 나무계단이 많은 코스, 덜 가파르고 돌계단이 많은 코스가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