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투자 회복 및 추경 정책효과로 7개월 만에 성장률 0.4p 상향

[공감신문]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 3%대 탈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을 3%대로 높인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25일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며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3.0%로 예측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2017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며 예상했던 2.6% 보다 0.4%p 높은 수준으로 7개월 만에 목표치를 상향한 것이다. 

정부 측은 경제성장률을 상향한 배경에 대해 세계 경제 개선에 따른 수출·투자 회복, 11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 등 정책효과에 힘입어 성장률이 개선될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수출의 경우 2016년 11월을 기점으로 지난달까지 8개월 연속 증가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잠정 집계에 따르면 지난달 수출액은 514억달러로 2014년 10월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1년 전보다는 13.7% 상승한 수치다. 

이와 함께 올해 들어 상반기 내내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올해 상반기 수출은 2336억달러로 지난해 대비 15.8%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말 정부가 전망한 수출 증가 목표치인 2.9%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찬우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국내 경제의 잠재성장률은 3% 내외로 분석된다.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 모델을 통해 생산력을 향상한다면 2년 연속 2% 성장에 머물렀던 경제성장률을 3%대로 탈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올해 취업자 증가 수 전망치도 34만명으로 높여 잡았다. 이는 지난해 예상했던 26만명 보다 무려 8만명이 증가한 수치다. 취업자 증가의 근거 역시 추경과 수출 및 투자 개선, 건설업 호조 등을 꼽았다. 

통계청의 6월 고용동향을 분석한 결과 지난달 취업자 수는 2686만명이었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30만1000명이 증가한 것으로 실제로 취업자는 올해 1월 24만3000명이 전년 대비 증가한 것만 제외하면 상반기 내내 30만명 이상이 늘었다. 

수출·투자 회복, 추경 등 정책효과에 힘입어 경제성장률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정부는 건설업 호조 약화와 더딘 제조업 회복세 등을 이유로 들며 고용 증가세 둔화와 고용의 질 부진 등을 전망했다. 

정부는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9%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유가 상승폭 축소 등으로 하반기에는 상반기보다 오름세가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만 폭염·태풍 등 기상재해에 따른 위험 요인이 남아 있는 만큼 정확한 분석은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한편, 올 하반기 보호무역주의 심화와 미국의 추가금리 인상이 있는 경우 가계부채와 부동산 리스크가 확대돼 우리 경제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정부 관계자는 “새정부 주요 정책추진과제를 하반기부터 신속하게 이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민생경제 회복과 리스크 관리 등 거시경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2018년 경제성장률도 3%대로 전망하고 있다. 2년 연속 3%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