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자기계발 및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및 자격 조건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직장인과 실업자를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교육제도가 있다. 바로 내일 배움 카드이다. 내일 배움 카드는 현재 구직자와 직무능력 향상을 원하는 근로자를 위해 저렴한 가격에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먼저, 직업훈련 정보와 일자리 직업정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해 근처 학원에 등록하면 간편하게 처리가 가능하다. 내일 배움 카드는 신청하기 전에 내일 배움 카드 전화를 통해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또한, 내일 배움 카드로 교육비를 결제하기 위해서는 내일 배움 카드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는 구직자 카드와 근로자 카드로 나뉜다. 또한, 내일 배움 카드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 가입이 가능하므로 아래 항목을 통해 내일 배움 카드 종류 및 신청방법과 상담 등 결제 방법에 대해 모두 알아보자.

▲내일배움카드 신청 및 카드 사용법과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내일 배움 카드 신청 및 내일 배움 카드 사용법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을 신청하고 싶다면 먼저 고용노동부 내일 배움 카드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하고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해야 한다. 신청하기 전에 반드시 내일 배움 카드 신청 자격에 해당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카드를 신청한 다음에는 발급 신청을 해야 한다. 이어 내일 배움 카드 신청 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완성이다.

▲근로자 내일배움카드와 구직자 내일 배움 카드 신청 및 자격조건과 사용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근로자 내일 배움 카드와 구직자 내일 배움 카드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하기에 앞서 자신이 구직자에 해당하는지 근로자에 해당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직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근로자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해서 발급받아야 한다. 내일 배움 카드 사용방법은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배울 수 있는 것을 살펴본 뒤 근처 학원에서 내일 배움 카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에 등록하여 결제하면 된다. 또한, 직장인들을 위해 내일 배움 카드 프로그램에는 인터넷 강의가 제공되고 있어 퇴근 후 편리하게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 특히, 내일 배움 카드 신청의 경우 신청만 하면 고용센터에서 차례로 진행하기 때문에 어려운 점이 없다.

▲근로자 내일 배움 카드 및 훈련비 지원과 내일배움 카드 신청 방법 및 자격 조건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근로자 내일 배움 카드 프로그램 및 훈련 비용 지원

근로자가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회사에 재직 중인 상태여야 가능하다. 퇴사한 후에 근로자 카드를 발급받거나 사용하는 경우 훈련비 환수 처분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내일 배움 카드를 이용해 본인이 아닌 타인이 수업을 대리 수강하는 경우 사용이 중지된다. 더욱이, 훈련과정을 수료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훈련비 지원한도가 삭감될 수 있으며 사용 제한 등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 이에 근로자 내일 배움 카드와 구직자 내일 배움 카드를 구분하여 신청하고 원하는 수업을 끝까지 이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