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마늘 장아찌 담그는 법 레시피와 마늘 조림 만드는 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늘 소비율이 가장 많은 국가는 바로 한국이다. 한국인은 마늘을 좋아해 각종 다양한 음식에 마늘을 넣어 먹기도 하고 깐 마늘장아찌와 통마늘 장아찌를 만들어 가정식 반찬으로 먹기도 한다. 더욱이, 마늘장아찌는 짭짤한 맛에 흰밥과 잘 어울리고 오래도록 보관해 먹을 수 있어 안성맞춤 요리다. 또한,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은 복잡하지 않아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이다. 요리 초보자가 마늘장아찌를 만드는 경우 알토란 통마늘 장아찌와 같이 티비 프로그램에서 공개된 레시피를 사용해도 좋으며 요리 블로그와 같은 인터넷 정보를 얻어 만들 수 있겠다. 아래 항목을 통해 최근 공개된 알토란 통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과 깐 마늘 담그는 법 레시피를 공개한다.

▲통마늘 장아찌 담그는 법 및 깐마늘 담그는 법 알토란 레시피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통마늘과 깐마늘 장아찌 담그는 법 레시피

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 재료: 통마늘, 식초, 간장, 멸치 액젓, 설탕, 다시마 육수, 소주, 소금
① 먼저 준비한 마늘을 통마늘 장아찌와 깐마늘 장아찌용으로 나누고 깐마늘 장아찌의 경우 마늘을 모두 까서 준비하다.
② 식초를 물과 일대일 비율로 섞어 깐마늘과 통마늘을 넣고 10일 정도 삭힌다.
③ 파와 다시마를 충분히 넣고 물을 3리터 준비하여 육수를 만든다.
④ 마늘을 담을 병은 뜨거운 물에 소독하여 준비한다.
⑤ 간장, 멸치 액젓, 설탕과 소금을 넣고 간장 양념을 센불에 끓여준다.
⑥ 준비한 마늘을 통에 담고 식은 장아찌 간장 양념을 부어 완성한다.

▲마늘 장아찌 담그는 법 및 레시피와 만드는 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통마늘과 깐마늘장아찌 담그는 법 주의사항

통마늘 장아찌 만들기를 하는 경우에 레시피에 따라 통마늘을 깨끗하게 다듬는다. 흙을 모두 털어주고 장아찌에 껍질이 벗겨지지 않도록 다듬는다. 또한, 깐 마늘장아찌를 담는 경우에 손질하면서 모양이 잘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식초에 오래도록 담아 세척하는 것이 좋다. 통마늘과 깐 마늘장아찌 담그는 법은 어렵지 않지만 오랜 시간이 걸리는 레시피이므로 무엇보다 식초에 담가놓는 기간을 지키고 담을 병을 반드시 깨끗이 소독하는 것이 좋다. 이어 시간이 지날수록 마늘장아찌는 간장 맛을 내므로 담그는 법과 만드는 법에 따라 올여름 내내 마늘장아찌 반찬을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