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증상 및 초기증상 (사진=ⓒ픽사베이)

백내장은 노안으로 올 수 있는 대표적인 안질환 중 하나다. 보통 연령대가 높은 사람에게 나타나지만 최근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백내장 증상과 백내장 원인, 백내장 치료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백내장 증상

백내장 증상은 눈 속의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시력저하가 일어난다. 밝은 색이 흐리게 보이거나 빛번짐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어두운 곳에서 글을 읽는 것에 있어 어려움을 느끼고 사물이 뿌옇게보여 사물이 겹쳐보이는 경우도 있다. 또한 시력이 점점 나빠진다. 백내장 증상은 한 쪽 눈에만 먼저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 백내장 초기증상을 잘 알아차리지 못 할 수 있다.

▲백내장 원인 및 검사 (사진=GettyImagesBank)

백내장 원인

백내장의 가장 큰 원인은 연령이다. 노안으로 인한 백내장이 가장 많다. 혹은 최근 스마트폰, PC 사용 증가로 백내장의 연령대가 낮춰지고 있는 추세다. 백내장은 경우에 따라 전낭하 백내장, 핵경화 백내장, 피질 백내장, 후낭하 백내장으로 나눌 수 있다. 백내장 검사를 통해 어떤 백내장인지를 알아내고 그에 따른 치료를 진행한다.

▲백내장 치료는 수술을 통해 이뤄진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백내장 치료법

백내장 치료법은 백내장 수술이다. 백내장 완치를 위해선 수술밖에 방법이 없다.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은 일주일 가량 물이 들어가면 안되고 안압상승을 유발할 수 있는 사우나, 격한 운동은 등은 피해야 한다. 또한 플라스틱 안대를 껴 눈을 보호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