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화기조 입장 확고...北, 호응하길 기대”

통일부 /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통일부는 27일 북한이 추가 미사일 도발을 감행하더라도 대화를 우선하는 정부 기조는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공표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추가 도발에 나서도 정부의 대화 기조가 유지 되느냐는 질문에 “정부의 대화기조 입장은 분명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북한의 도발과 관련된 보도 상황들이 있는데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계자는 "오늘이 정전협정 64주년인데 한반도에서 불안정한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군사회담을 제안했고, 이산가족의 아픔 해소가 시급하다는 의미에서 적십자회담을 제안한 것"이라며 "정부가 시한을 두고 접근한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시한을 두지 않는다는 말의 의미는 우리 제안에 북한이 언제라도 호응하면 군사회담과 적십자회담을 진행해 나가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관계자는 "북한이 구체적으로 거부 의사를 표명하지 않은 상황이고 여러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라며, "북한이 시급한 현안에 대한 인식을 하고 호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6일 독일 베를린에서 '베를린 구상'을 연설 중인 문재인 대통령 / 연합뉴스=공감신문

현재 우리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를 위한 '베를린 구상'을 이행하기 위해 남북 군사당국회담 및 남북 적십자회담을 북측에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북한은 현재까지 공식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은 상황이다.

한편, 얼마 전 일각에서 북한이 정전협정일인 27일에 미사일 시험발사 도발행위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 바 있다.

당시 미 국방부에 의하면 북한 함경북도 구성에 탄도미사일 발사장비를 실은 이동식차량(TEL)의 움직임이 포착됐다. 이에 대해 CNN 등 외신은 19일, 24일, 25일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해 집중적으로 보도했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