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육의 효능 (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은 왕의 진상품으로 취급돼 와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연자육은 최근 다이어트를 비롯해 성인병 예방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아래에서 연자육 효능과 연자육 먹는 방법, 연자육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연자육 효능

연꽃은 진흙에서 꽃을 피우는 특징이 있다. 그만큼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그런 연꽃의 효능 또한 강인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연자육은 기력을 왕성하게 하고 비장을 보강해 심장을 맑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조선시대 영조와 인조가 심신을 안정시키기 위에 먹기도 하였으며 평소 심장병을 앓아왔던 성종의 심장병 치료제로 활용되기도 했을 정도로 왕의 병을 치료하는 귀한 약재로 쓰였다. 또 연자육에는 식물성 단백질 특유의 아미노산인 ‘세린’이 풍부해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진 혈전을 녹이는 효소가 들어 있어 혈액 속에 포함된 중성지방과 불필요한 화학물질을 없애준다.

▲연자육 섭취방법 (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은 생 연자육보다 말린 것으로 먹는 것이 좋다. 말린 연자육은 하얗고 단단한데 겉껍질은 단단해서 먹지 못하고 연자육의 속 껍질은 알싸한 맛과 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연자육의 알맹이를 활용해 연자육밥, 연자육 조림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혹은 볶은 연자육을 뜨거운 물에 우려 연자육차, 연자육물으로 먹을 수 있다.

▲연자육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은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다. 때문에 과다섭취 시 복통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하루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좋다. 연자육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30알 정도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