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결혼을 한 직장인 여성 A씨는 아름다운 신부가 되기 위해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됐지만,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 때문에 심한 폭식증과 거식증, 먹고 토하기를 반복해 왔다. 

하지만 다행히도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꿈에 그리던 아름다운 신부의 모습으로 결혼식을 올렸다. 그 후 폭식증에서도 벗어나기 위해 적절한 운동과 정상적인 식습관을 위해 노력했으며, 이제는 폭식증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의 나아진 생활을 누리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폭식증 해소 후에도 고민거리가 남아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침샘비대증이다. 이에 침샘비대를 수술로 제거하기 위해 병원을 찾았으나 수술의 위험도가 높으며, 미용적 목적으로 제거하는 수술은 할 수 없기에 치료가 불가능하다는 얘기를 듣게 됐다.

평소 폭식증이 침샘비대의 원인임을 잘 알고 있었지만, 폭식증에서 벗어난 후에도 침샘비대가 남아 있는 이유는 무엇이며, 침샘비대는 치료할 수 없는 것일까. 이에 청담 로즈피부과 윤영민 원장에게 자문을 구해보았다.

Q. 왜 폭식증 치료 후에도 침샘비대가 줄지 않을까?

A. 폭식증은 폭식 후 구토를 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 식이장애다. 이때 많이 먹는 것은 물론 구토를 하는 행위까지가 모두 침샘을 과도하게 자극하면서, 침샘이 비대해지게 만든다. 때문에 침샘비대증을 가진 환자들에게 식이장애 치료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폭식증에서 벗어난 이후에도 침샘비대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며 로즈피부과를 내원하는 젊은 여성들의 수도 적지 않다. 이때는 폭식증 외의 침샘비대증의 또 다른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식이장애를 가진 환자들의 공통점은 많이 먹거나 토하는 것 외에도 배가 부른 느낌, 즉 포만감에 대해 굉장한 불쾌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식사를 소량씩 아주 천천히 먹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데 이러한 경우는 지나치게 긴 식사시간 동안 침샘도 과도하게 오래 일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침샘이 커지는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Q. 침샘비대증 치료 방법은 없을까?

A. 식이장애로 인한 침샘비대가 발생했다면 식이장애를 치료하면 침샘이 다시 작아질 수 있기 때문에, 침샘비대의 원인 해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식이장애가 좋아진 후 6개월~1년 이후에도 커진 침샘이 여전히 보인다면, 침샘비대증에 대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로즈피부과에서는 침샘보톡스 치료를 통해 증상이 빠르게 사라지도록 돕고 있다. 이 치료는 침샘비대 치료에 상당히 효과적이고, 안전하고, 간단한 치료법이다. 수술과 달리 회복기간이 거의 필요 없이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도 환자들의 만족감을 높이고 있다.

환자의 침샘비대 증상에 따라 귀밑 침샘, 턱밑 침샘 등 필요한 부위에 보톡스를 주입하면, 치료 효과는 시술 4주 정도가 지나면,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침샘 축소 효과는 이후 3개월까지 더욱 확실해진다. 

또 반복 시술을 통해 이 효과를 강화 및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며, 침샘비대 원인 해소가 이루어졌다면 더욱 수월한 치료가 가능하다.

Q. 침샘비대증 치료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

A. 침샘비대증을 다른 증상으로 잘못 알고, 적절하지 않은 치료방법을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턱밑 침샘비대를 턱살이 찐 것으로 여겨 지방 흡입을 받는 경우나 귀밑 침샘비대를 사각 턱 보톡스 치료로 해소하려고 한다면 침샘이 더욱 두드러져 보이는 결과만 얻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침샘비대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며, 침샘 부위에 대한 풍부한 해부학적 지식이 필수적이다. 또 풍부한 시술 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하게 시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