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구 증상 사진=GettyImagesBank)

수족구병은 어린 아기에게 많이 생기는 증상이다. 수족구 증상은 전염성 또한 강하고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발현되기 때문에 수족구의 초기증상을 잘 잡아내지 못 할 수 있다. 수족구병 증상과 수족구병 원인, 수족구병 치료방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수족구병 증상

수족구병이 걸렸을 때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수포가 생기는 것이다. 보통 4~8mm 정도의 수포가 생기며 주로 입, 손, 발 등에 생긴다. 사타구니와 엉덩이로 퍼질 수도 있다. 또한 식욕부진, 발열 등의 증상이 있으며 고열이 지속돼 경련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고열, 구토 등의 증상으로 인해 탈수증상이 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수분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족구 원인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수족구병 원인

수족구병이 걸리는 원인은 보통 감염자와 접촉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침, 진액, 배설물 등으로 인해 수족구 전염이 된다.

▲수족구 치료방법 및 예방법 (사진=ⓒ픽사베이)

수족구 치료법

수족구병을 바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주로 자연치유를 기다려야 한다.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면 자연적으로 회복된다. 하지만 수족구는 뇌간 뇌척수염, 신경인성 폐부종, 폐출혈, 쇼크 등이 있다. 수족구 예방법은 평소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좋다. 면역력이 약한 아기와는 신체 접촉을 최소화하고, 외출 후 손발을 씻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수족구병은 전염성이 강한 병이기 때문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집단생활도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