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좋은 음식 매스틱 (사진=GettyImagesBank)

현대인에게 고질병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있다. 바로 속쓰림, 위경련, 소화불량 등이 이와 같다. 이런 증상들은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나타나는 증상들이다. 이럴 때 매스틱이 많은 도움이 된다. 아래에서 매스틱 효능과 매스틱 먹는 방법, 매스틱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매스틱이란?

매스틱검은 약 5,000년 전부터 고대 그리스인들이 아주 귀한 약재로 활용해왔다. 매스틱은 그리스 키오스 섬에서 자생하는 매스틱 나무에서 추출된 천연물질로 추출되는 모양이 눈물과 비슷해 '신의 눈물'이라 불리기도 한다. 매스틱은 자일리톨, 프로폴리스와 함께 세계 3대 천연 항생물질 중 하나다.

▲매스틱 효능 (사진=GettyImagesBank)

매스틱 효능

매스틱검의 효능은 위산 과다분비를 막는 것이다.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속 쓰림, 위산 과다 분비 위염, 위궤양, 위암까지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매스틱에는 올리논 산을 포함한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돼 있다. 이런 식이섬유들이 위장점막을 덮어 위 자극을 감소하는 것이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 2주동안 매스틱을 섭취하게 하자 궤양 증상이 완화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매스틱 먹는 방법 (사진=GettyImagesBank)

매스틱 먹는 방법

매스틱 검은 원물로 섭취하기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때문에 매스틱 분말 가루를 선택하는 방법이 있다. 스무디나 요거트 등에 섞어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샐러드에 섞어 먹어도 좋다. 혹은 물과 함께 적당히 섞어 매스틱물, 매스틱차로 먹어도 좋다.

▲매스틱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매스틱 부작용

매스틱을 고를 땐 PDO(유럽원산지보호제도), FDA(미국식품의약국)에서 안정성을 입증받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2016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매스틱 검을 위 불편감 개선을 돕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했다. 때문에 구매 시 식약처 인증 마크가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매스틱 검 섭취 방법은 하루 1g 정도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