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바이오틱스의 효능 및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사진=GettyImagesBank)

최근 유산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늘었다. 이는 간편하게 몸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아래에서 프리바이오틱스의 효능과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프로바이오틱스·프리바이오틱스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프리바이오틱스 효능


원활한 건강관리를 위해 유산균 복용을 하는 것이 좋다. 유산균은 먼저, 배변활동을 돕고 몸에 좋지 않은 유해균 성장을 억제해 장내 원활한 환경 조성을 돕는다. 또한 장내 산도를 낮춰 발암물질 생성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키우는 역할을 한다. 장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 중 70%를 담당하기 때문에 장 건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프리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는 것으로, 프로바이오틱스가 사멸하지 않고 장까지 무사히 도달하도록 하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한다. 특히 유산균을 먹으면 유익균 날씬 균은 증가하고, 나를 살찌게 하는 뚱보 균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면 피르미크테스라는 뚱보 균이 줄어들고, 비만예방이나 체중감량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사진=GettyImagesBank)

프로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에 존재하는 유익균을 뜻한다. 유익균은 우리 몸에 좋은 역할을 하는 균으로 장 내에 유해균보다 유익균이 더 많아야 좋은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는 약간 비슷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 몸에 도움되는 유익균을 총칭하는 이름이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이런 유산균들의 먹이가 되는 것을 말한다.

▲유산균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프로바이오틱스·프리바이오틱스의 부작용

사람에 따라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한 후 복부팽만감, 가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런 경우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면역계질환이나 급성 췌장염을 앓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한다. 프리바이오틱스의 경우 평소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가스,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복용량을 점점 늘려가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