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증상은 최근 국내 여성들에게 많이 발병하는 여성암 증상 중 하나다. 자궁경부암은 초기증상이 미미하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될 때까지 방치할 가능성이 높다. 자궁경부암 증상과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 검사 및 진단, 자궁경부암 예방접종까지 함께 알아보자.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의 초기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나타나지 않는 편이다. 자궁경부암의 증상으로는 먼저, 질 출혈이 있다. 생리를 하지 않는데도 부정출혈이 생긴다면 여성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또한 이유없는 체중감소, 골반통, 요통, 질 분비물의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자궁경부암 증상이 진행돼도 뚜렷한 증상이 안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자궁경부암 원인 및 검사방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사람유두종바이러스(인유두종바이러스, HPV)가 손 꼽힌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정접촉으로 인해 감염될 수 있다. 때문에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인 HPV 백신을 맞는 것이 좋다. 또한 흡연 등의 행위도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자궁경부암 검사

자궁경부암 검사는 만 20세 이상의 대한민국 여성이라면 무료 국가 암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올해는 홀수년도에 태어난 의료급여수급권자, 건강보험자가 해당된다. 자궁경부암 검사 후 출혈이 생길 수 있으니 해당 병원에서 지혈제를 처방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현재 가장 최근에 나온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가다실 9가'다. 이는 9가지 타입의 바이러스 예방과 여성암, 생식기 사마귀증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만 12세 여성 청소년에게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무료로 시행하고 있으며 해당 나이가 아니라면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남성도 함께 맞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