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부에서도 “조 수석, 능력 충분한지 의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왼쪽)과 문재인 대통령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기용할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 여·야 모두에서 비판이 나왔다.

자유한국당은 26일 조국 민정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설과 관련해 비판을 쏟아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조 수석의 입각이 현실화한다면 이는 문재인 정권이 패스트트랙 독재 열차를 더는 멈출 수 없다는 일종의 선전포고"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한 메체와의 통화에서 "공직자 인사검증에 실패한 조 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기용한다는 것은 거꾸로 가는 것"이라며 "만약 청문회가 열린다면 조 수석의 무능력에 대해 철저히 따지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조 수석을 인사검증 실패의 책임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검찰개혁안을 성안해 현 여권의 일방적인 국정 운영과 국회 파행의 원인을 제공한 인물이라고 보고 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왼쪽)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특히, 여당의 일부 인사들도 조국 수석의 기용설을 탐탁지 않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한 초선 의원은 "조 수석이 장관으로서 능력이 충분한지 의문이 있다"고 밝혔다.

한 여당 관계자는 "조 수석은 한 번도 인사 검증을 받지 않은 사람이다. 민정수석 출신으로 청문회 때 뭐라도 검증에 걸리면 망신을 당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설에 대해 "확인 드릴 내용이 없다"고 입장을 내놨다.

앞서,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설은 확인해드릴 내용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설에 대해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서도 "최종적으로 인사가 결정된 이후 말씀드리는 게 적절할 것 같다"며 대답을 피했다.

이날 청와대가 직접적인 확인을 유보하면서 민주당 등 여권을 중심으로 조 수석이 법무장관에 기용될 것이라는 이야기는 더욱 확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청와대의 이런 태도는 현직 민정수석이 법무장관으로 직행하는 데 대한 논란을 사전에 막고자 하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 입각설과 관련, 조 수석은 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사법 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왔기 때문에 법무장관으로서도 임무를 완수할 기회를 주는 것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법무부의 탈검찰화와 제도 개혁에 무게를 실을 수 있는 적임인사라는 것이다.

한편, 지난 2011년 당시 야당인 민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권재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에 내정하자 ''‘총선과 대선을 관리해야 할 법무장관은 공정하고 중립적 인사를 임명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청와대가 귀를 닫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