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용 전등, 아침 햇빛도 우울증 발병에 영향 줄 수 있어

연구팀의 오바야시 겐지 교수는 “잠잘 때는 너무 어두워 넘어지지 않을 정도로 조명의 밝기를 낮추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공감신문] 밝은 방에서 잠을 자면 잠의 질이 떨어지고 몸의 리듬이 흐트러져 우울증으로 이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1일 아사히(朝日)신문에 따르면 일본 나라(奈良) 현립 의대 연구팀이 이 같은 연구를 진행했으며 결과는 미국 역학 전문지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나라 현 아스카무라(明日香村)와 가시바시(香芝市) 등지에 사는 60세 이상 남녀 863명의 협조를 얻어 연구를 진행했다.

밝은 방에서 잠을 자면 잠의 질이 떨어지고 몸의 리듬이 흐트러져 우울증으로 이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침실에 센서를 설치한 후, 잠자리에 들 때부터 나올 때까지 침실의 밝기를 측정했다. 4년간의 실험 후 대상자에게 건강 등에 관한 질문에 답하게 하며 2년간 경과를 지켜봤다.

그 결과, 침실이 어두운 편(평균 0.4lx)인 710명 중 52명, 밝은 편(12.4lx)인 153명 중 21명이 우울증 증세를 보였다. 

어두운 편의 조명은 넘어지지 않을 정도의 밝기며, 밝은 편은 30cm 떨어진 곳에 촛불을 켠 정도인 밝기였다. 

연령과 성별, 세대별 소득 등이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조정한 후 분석해보니 침실이 밝은 편인 사람이 어두운 편인 사람보다 우울증 발병 확률이 1.9배 높았다.

침실이 밝은 편인 사람이 어두운 편인 사람보다 우울증 발병 확률이 1.9배 높았다.

연구팀은 침실의 조명 외에 침상에 들어간 후 독서용 전등이나, 창으로 비치는 아침 햇빛 등도 우울증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의 오바야시 겐지 교수는 “잠잘 때는 너무 어두워 넘어지지 않을 정도로 조명의 밝기를 낮추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