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부 발표...외교부도 이도훈 본부장 유럽 방문 소식 전해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미국 국무부는 6일(현지시간)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8~11일 유럽을 반문,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 증진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유럽 현지에서 비건 대표를 만나는 예정인 가운데 북미 실무협상 재개에 앞서 실질적 성과 도출을 위한 한미 간 사전 조율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 국무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비건 대표가 8~9일 벨기에 브뤼셀을, 10~11일 독일 베를린을 방문한다”며 “유럽 당국자들 및 이 본부장과 만나 북한의 FFVD 달성을 위한 공동 노력을 진전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 외교부도 7일 이 본부장이 9~12일 독일을 방문해 이나 레펠 독일 외교부 아태총국장과 한반도 문제 관련 협의를 할 예정이며, 같은 기간 베를린을 찾는 비건 대표와 만나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만나 대화하고 있는 모습.

외교부는 이 본부장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이자 유럽연합(EU) 주요국인 독일 측과 지난달 30일 남북미·북미 판문점 회동 이후 한반도 정세를 협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비건 대표와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고 덧붙였다. 

비건 대표와 이 본부장의 유럽 방문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30일 판문점에서 2~3주 내 북미 실무협상 재개에 합의한 이후 이뤄지는 데다 나흘간이나 이어지는 것이라 관심을 끈다. 

아울러 북미 실무협상 재개를 앞두고 의제와 장소 등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하는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다만, 미 국무부와 외교부는 비건 대표와 이 본부장, 유럽 당국자들 사이에 이뤄질 세부 논의 주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