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경기에서만 4만여명...한국교총 “교사 전문성 훼손 우려될 수 있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전경/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지난 17~27일 열흘 간 기간제 교·강사 정규직 전환에 반대하며 벌인 청원에 열흘간 10만명 이상이 동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청원에는 전국 유·초·중·고교 교원과 교대·사대생을 비롯한 예비교사, 학부모 등이 참여했으며 모두 10만5228명이 서명 운동에 참여했다.

이 가운데 서울에서는 1만8214명이 서명했고, 경기에서는 2만5858명, 경남과 대구에서는 각각 6640명과 6556명을 비롯해 부산과 인천에서도 5000명 이상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서울교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비정규직 강사제도 폐지를 촉구했다./ 연합뉴스=공감신문

한국교총에 따르면 기간제 교사 및 강사의 정규직 전환은 법이 제시한 임용시험을 통해 채용된 교사와 여러 해 동안 준비 중인 예비교원들에게 역차별과 형평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국교총 관계자는 “강사를 무기 계약직으로 전환할 경우 교사의 전문성 훼손이 우려 된다”며 “강사의 무기 계약직 전환은 일자리가 아닌 교육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선례가 생길 경우 전형 원칙이 무너지고 학교현장은 정규직화 문제로 갈등이 지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한국교총은 학급당 학생 수와 교원 1인당 학생 수 등 한국의 교육여건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언급하며 교원증원과 중장기 수급계획 마련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간제교사 정규직 요구 시위/ 연합뉴스=공감신문

한편, 한국교총은 청와대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교육부 정규직심의위원회에 청원서를 전달하고 31일까지 계속 서명 운동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