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교육위원회 “졸속적인 수능개편, 문재인 정부 교육개혁 실패로 이어질 것”

[공감신문] “졸속적이고 일방적인 수능개편 논의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수능개편을 위해 범국민적인 입시개혁 기구를 설치해야 한다”

사회적교육위원회는 28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연합뉴스=공감신문

참여연대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전국학부모회 등 40여개의 진보성향 교육시민사회단체와 교직원, 학생, 학부모 단체가 가입해있는 사회적교육위원회는 28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입장을 전했다.

오는 31일 수능개편 확정안 발표를 앞둔 상황에서 사회적교육위는 “입시개혁은 교육개혁의 핵심”이라며 “현재 정부가 진행 중인 수능개편은 문재인 정부의 교육개혁을 실패로 이어지게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회적교육위는 교육부에 대해 입시개혁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며 비난했다. 변별력 유지를 주장하는 비교육적 요구에 굴복해 절대평가 전환이라는 개혁 방안을 포기했다는 설명이다.

사회적교육위는 교육부가 입시개혁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며 비난했다. / 연합뉴스=공감신문

또 현재 수능개편 최종안으로 유력한 4과목 절대평가 방안에 대해서는 현행 수능과 별 다를 바 없는 포장만 한 말로만 개편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모든 과목을 9등급 절대평가 하는 내용의 2안에 대해서도 공정한 시비만 불러올 뿐 성취 기준을 판별하는 절대평가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사회적교육위 관계자는 “발표를 늦춰서라도 근본적이고 현실적인 개편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교육주체와 교육단체가 참여하는 입시개혁 기구를 설치하는 게 시급하다”고 말했다.

지난 16일 광주 전남대에서 열린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 2차 공청회' / 연합뉴스=공감신문

이와 함께 ▲수능 개편안 발표를 전기고(특목고·자사고·특성화고) 입학 지원 시점까지 미루는 방안 ▲2015 개정 교육과정 수정고시를 통한 1년 유예 ▲교육과정은 운영하되 수능체제만 1년 유예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이밖에도 수능 개편안에 전 과목 5단계 절대평가, 수학 가-나형 폐지, 국·영·수 과목 범위 축소 등도 요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