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 보호 및 정착지원 법률’ 개정안 발의..."새터민 안전하게 정착해야"

[공감신문]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수용, 조사 및 보호결정 주체를 통일부장관으로 변경하고, 보호신청을 한 북한이탈주민에게 형사소송법 상 피의자 지위를 부여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중국 대사관 앞, 피켓 든 새터민 / 연합뉴스=공감신문

더불어민주당 박주민(서울 은평갑) 의원은 지난 29일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

현행법은 국가정보원장에게 보호신청을 한 북한이탈주민을 임시 보호하고 조사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하지만 국정원 조사 과정에서 감금과 폭행, 회유와 협박이 있었다는 증언이 나오는 등 인권침해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피고인에게 모두 무죄가 선고됐던 '서울시공무원 간첩 조작 사건', '보위사 직파간첩 사건'에서 증인과 피고인은 외부와 단절된 채 국정원으로부터 조사를 받았다.

또 국정원 조사 과정에서 작성한 피고인들의 진술서가 강압과 회유에 의해 작성됐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이에 박주민 의원은 개정안을 통해 ▲보호신청을 한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수용과 조사, 보호 여부 결정 등의 주체를 국가정보원장에서 통일부장관으로 변경 ▲조사 시 북한이탈주민에게 형사소송법 상 피의자의 지위를 부여하여 외부와의 접견 및 변호사로부터 조력을 받을 권리 등을 보장할 수 있게 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 연합뉴스=공감신문

박 의원은 “조사를 받는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법적 보호장치를 마련해 공권력에 의한 인권침해를 근절하고 새터민들이 안전하게 정착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법안 발의에는 박 의원과 함께 박남춘, 이철희, 안규백, 이재정, 신경민, 남인순, 황희, 민병두, 전혜숙 의원 등 10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