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한국공항공사-지자체와 긴급 지원책 마련…노선 다변화 지원 등 통해 관광객 증가 기대

[공감신문]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지난 7월 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노선의 항공여객이 지난해와 비교해 무려 45.2% 감소했다. 

지난 7월 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노선의 항공여객이 지난해와 비교해 무려 45.2% 감소했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의 항공여객 통계를 30일 발표했다. 

국토부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7월 전체 항공여객은 국제선 658만명, 국내선 279만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1.5% 감소했다. 

하지만 7월 중국 노선 항공여객은 112만명으로 지난해 7월(204만명)과 비교해 무려 92만명이나 줄어들었다. 

중국 노선 항공여객이 45.2%나 줄어들었음에도 전체 항공여객이 1.5%밖에 감소하지 않은 데에는 일본, 유럽, 동남아 노선 등의 여객 증가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기간 동안 일본 노선은 35만명(27.9%), 동남아 노선 28만명(12.9%), 유럽 노선 7만명(13.5%) 등이 지난해 보다 늘어났다.

국제선 여객은 3월 15일 중국의 방한 단체여행 제한 이후 중국 노선 감소에도 항공노선 다변화, 4월 시행된 긴급지원대책 등으로 6월까지 전년 동월 대비 성장세를 유지했다. 하지만 7월 들어 성장세가 꺾였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제선 여객의 약 27%를 차지하는 중국 노선 여객 감소가 지속하는 데다 홍콩, 대만 등에서 독감 사태로 인해 5월부터 증가세가 둔화했다”고 설명했다.

양양공항을 비롯한 중국 노선 비중이 높은 국내 공항들은 국제선 여객 수가 전년과 비교해 반토막 이상 줄어들었다.

중국 노선 비중이 높은 국내 공항들은 국제선 여객 수가 전년과 비교해 반토막 이상 줄어들었다. 양양공항은 무려 93.9% 감소했고, 청주공항은 82.2%나 줄었다. 제주공항과 무안공항은 각각 66.5%, 61.5% 줄었으며 이들 공항의 면세점 매출도 급감했다.

이에 국토부는 한국공항공사와 지자체 등과 함께 지난 4월 시행된 긴급지원대책을 보완한 추가 맞춤형 지원 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추가 맞춤형 지원 대책은 지방공항 노선 다변화를 지원하고 관광객을 최대한 끌어들이는 것으로 피해가 커지는 면세점 임대료 감면 등도 포함됐다.

먼저 공항 이용률이 낮은 무안공항, 양양공항에 대한 공항시설 사용료 50% 감면에 이어 이를 청주공항까지 확대한다.

또 중국 노선 운수권 의무사용 기간을 연말까지 전면 면제해 중국 노선에 운항하던 항공기가 일본, 동남아 노선 등 대체노선으로 투입될 수 있도록 했다.

중국 노선 대신 국적기를 투입하기 쉬운 태국, 대만 노선의 운수권을 늘리기 위해 태국과는 9월, 대만과 10월 항공공회담을 추진한다.

아울러 지방공항 취항 가능성이 높은 외항사 유치를 위한 해외 마케팅을 지원하고, 중국 등 탑승률이 저조한 노선에 대한 항공사 여객 프로모션 비용 지원금으로 2억원을 투입한다.

7월 지방공항별 여객실적

여행사에 대한 지원도 마련된다. 청주, 무안, 양양 등 지방공항에 외국인 여객을 3인 이상 모집한 여행사에 인당 1만원씩 지원금을 지급한다. 

또 외국 관광객 전세편 유치 여행사에 편당 250만원씩 주던 지원금 대상을 내국인, 해외관광객, 전세편까지 확대한다.

국제 여객이 전년보다 40% 이상 급감한 제주, 청주, 무안, 양양 등 4개 공항에 대해서는 면세점·상업시설 임대료를 30% 할인해주고 납부 시기도 유예해 주기로 했다.

인천공항공사는 면제점 판촉 프로모션 지원 예산을 당초 20억원에서 39억원으로 2배가량 늘리고, 한국공항공사는 지방공항 면세점 경품·이벤트 등 지원금으로 2억원을 투입한다.

국토부 구본환 항공정책관은 “항공 수요 회복과 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한 추가 대책이 효과를 발휘하도록 업계 목소리를 수시로 듣고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