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치매국가책임제 정책간담회' 열려..."치매국가책임제 실현 위해 법과 제도 정비할 것"

[공감신문] 국회에서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의 짐을 국가가 나눌 수 있도록 법과 제도가 정비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서울 송파구병)과 박주민 의원(서울 은평구갑)은 31일 공동으로 국회 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 ‘치매국가책임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31일 국회에서 '치매국가책임제 정책간담회'가 열렸다. / 박주민 의원실 제공

이날 간담회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공약인 치매국가책임제의 성공과 함께 한국형 치매돌봄 모델을 논의한다는 목적으로 마련됐다.

간담회를 주최한 남인순 의원은 환영사를 통해 “9월21일이 ‘치매 극복의 날’인데, 치매는 사후적 지원보다 예방적 개입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치매 국가책임제를 실현할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해, 어르신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좌장을 맡은 박주민 의원은 “치매예산을 154억원에서 2322억원으로 대폭 확대한 것은 치매를 국가가 책임진다는 문재인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령화 시대에 치매가 환자와 가족들에게 감당하기 힘든 짐이 되지 않도록 치매국가책임제를 실현하는데 있어서 국회가 꼼꼼하게 법과 제도를 정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 연합뉴스=공감신문

발제자로 나선 황재영 노인연구정보센터 센터장은 발표를 통해 한국형 치매돌봄 모델에 대한 새로운 정책을 제안했다.

그는 치매안심마을을 위한 정보공유 시스템, 치매안심센터로서 한국형 치매초기 집중지원팀 운영, 재가 및 법률지원서비스 확대, 예방 및 재활서비스, 주거지원에 의한 안전한 환경제공 서비스 등을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는 이상이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공동대표, 이경락 치매케어학회 부회장, 전병진 대한작업치료사협회 회장, 장봉석 치매케어학회 회장, 조충현 보건복지부 치매지원팀장, 박경옥 서울특별시 건강증진과 과장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