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성 인격장애란? 원인 뭐길래.. 어릴 때 큰 충격 받았다면 가능성 높아.. 이중인격장애와 비슷
상태바
해리성 인격장애란? 원인 뭐길래.. 어릴 때 큰 충격 받았다면 가능성 높아.. 이중인격장애와 비슷
  • 정슬기 기자
  • 승인 2019.07.09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드라마 '검법남녀'에서 해리성 인격장애를 언급하면서 해리성 인격장애의 뜻과 증상 등을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해리성 인격장애는다중인격적 성향을 띄는 증상으로 이중인격장애, 다중인격장애, 해리성 정체감 장애, 해리성 정체장애라고도 불린다. 

해리성 인격장애는 한 사람 안에 둘 또는 그 이상의 정체성이나 인격이 존재하는 증상으로 해리성 인격장애로 인해 정체감에 장애가 생기는 것이다. 해리성 인격장애는 개인적인 심리적 갈등이나 심한 외부 충격에 대한 자기방어기제로 나타날 수 있으며 갑자기 장애가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한다. 

해리성 인격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보통 성장 시기에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했다면 해리성 인격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해리성 인격장애의 4가지 요소는 충격적인 사건, 환경적 요소, 외부 지원 기능의 부재, 질환 발생에 대한 개인적인 취약성이 있다. 

해리성 인격장애의 치료 방법은 정신 치료적 접근이 가장 효과적이며 항우울제나 항불안제 등의 약물 요법이 보조적으로 사용된다고 알려졌다. 

또한 해리성 인격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의 여러 성격을 분석한 뒤 이에 맞는 적절한 성격 치료를 하거나 부정적이고 문제가 있는 성격에 대해서는 심리 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