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 혜택 및 마케팅 전략으로 모바일 거래액 비중 급증
[공감신문] 지난 7월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은 첫 4조원대를 돌파했다.
통계청은 이 같은 내용의 7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4일 발표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PC쇼핑 거래액과 모바일쇼핑 거래액을 합산한 수치다.
통계청에 따르면 7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16.2% 증가한 6조562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최대치였던 올해 5월 6조3485억원을 넘어선 수치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35.1% 증가한 4조683억원이다.
전월인 6월과 비교할 때,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1%,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1% 증가했다. 상품군별 분석 결과, 1년 전보다 ▲ 가전‧전자‧통신기기 24.9% ▲ 음‧식료품 28.5% ▲ 여행 및 예약서비스 9.6% 증가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에 대해 "폭염으로 열대야가 발생하면서 선풍기, 에어컨 등 냉방용품 판매가 많이 증가했으며, 간편식 위주의 음식료품 판매가 늘었다"며 "하계휴가로 내국인 출국자가 지난해보다 14.5% 증가한 영양도 컸다"고 말했다.
모바일과 관련한 각종 할인 혜택과 마케팅 전략으로 7월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역대 가장 높은 62.0%를 기록했다.
또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통계가 집계된 이래 처음으로 4조원을 넘어섰다. 모바일쇼핑 비중은 높은 상품군은 ▲아동‧유아용품 77.5% ▲신발 75.8% ▲음‧식료품 75.6% 등이었다. 1년 전보다 비중이 확대된 품목은 ▲가구 16.2%p ▲신발 14.5%p ▲음‧식료품 13.5%p 등이었다.
한편, 온라인 업체 거래액은 14.4%, 온‧오프라인 병행업체 거래액은 18.9% 늘었다. 여러 종류의 상품을 파는 종합몰 거래액은 1년 전보다 16.8%, 특정 상품만 거래하는 전문몰 거래액은 14.0%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