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전립선비대증·전립선염·전립선암으로 인한 소변볼 때 통증, 빈뇨 등 배뇨장애로 곤란을 겪는 남성들에게 좋은 음식 토마토에는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이 있다. 토마토의 원산지는 남아메리카다. 지금이 제철인 토마토는 설탕이나 소금에 뿌려 먹으면 새콤달콤한 맛을 한층 배가시킬 수 있다. 토마토의 각종 영양성분은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될 법하다. 최근에는 집안에서 관상용·식용으로 방울토마토를 직접 키우기 시도하는 가정도 늘었다. 그만큼 각종 요리에 사용되기 때문이다. 토마토는 토마토 스파게티나 토마토 수프, 냉채나 샐러드에 이용되며 토마토 계란 볶음과 토마토 김치, 토마토 피클, 쏨땀, 토마토쥬스, 피자 토핑에도 쓰인다. 다양한 요리 중 간단하게 집에서 해먹을 수 있는 토마토 달걀 볶음 레시피와 토마토 칼로리를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토마토 효능

토마토는 비타민C가 많은 음식이다. 항산화 성분을 함유해 떨어진 면역력을 높이고 한 개(1개) 칼로리가 100g 20kcal로 낮은 편이다. 저칼로리 과일로 다이어트 식단에 빠질 수 없는 과일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토마토는 숙변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 체내 쌓인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항산화 작용을 해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내보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동맥경화·심근경색·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 예방 기능이 있다. 비타민이 많은 토마토는 피부 미용에도 좋아 머릿결을 가꾸고 피부에 생긴 기미·주근깨 등 잡티를 제거하며 미백효과가 있다. 특히 토마토는 남성 전립선염과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으로 남성 생식기 관련 질환을 돕는 역할을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지만 당지수가 결코 낮은 편이 아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나 당뇨 위험이 있는 혈당수치가 높은 편의 사람일 경우 하루 권장 섭취량 이하로 먹는 것을 권한다. 녹색에서 빨간색으로 변하는 토마토는 너무 숙성되지 않은 경우 솔라닌이라는 독성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는 부작용이 있다. 토마토의 성질은 차갑다. 여름에 속을 시원하게 하지만, 수족냉증이 있거나 소화력이 약한 경우 설사, 구토 등 배앓이와 부작용 증상을 겪을 수 있다.

초간편 토마토 소스, 토마토 달걀 볶음 만드는 법

토마토 소스는 마늘과 쇠고기를 다져 올리브유에 볶다가 와인을 조금 넣은 뒤 토마토 퓨레를 넣으면 완성된다. 간편하게 만든 토마토 소스는 밥이나 토마토 스파게티 등을 요리해 먹을 수 있다. 토마토와 모짜렐라 치즈를 이용해 토마토 카프레제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 토마토를 좋아하는 과일과 함께 갈면 토마토 쥬스도 뚝딱 만들 수 있다. 토마토 달걀 볶음은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토마토와 달걀을 풀어 넣고 달달 볶아 치즈가루를 뿌리면 완성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