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에 이건리 변호사 내정...청년단체 "전두환 대통령 경호 해제하고 재구속 해라"

국방부는 오는 11일 5·18 민주화운동 헬기 사격 및 전투기 대기 의혹과 관련해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가 출범한다고 8일 발표했다

[공감신문] 국방부가 오는 11일 '5·18 민주화운동 헬기사격 및 전투기대기관련 특별조사위원회'를 출범한다.

이번 특조위 출범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헬기 사격, 전투기 대기 의혹 등과 같은 진실을 파헤친다는 방침이다. 

특조위 출범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3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여러 의혹들에 대해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조사하라고 지시를 내렸다.

이에 국방부는 진상규명을 위한 조직 구성 등 준비 작업을 하고 5·18 민주화운동 관련 군 문서의 임의적인 폐기를 금지하는 지시를 전군에 하달하기도 했다.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는 5·18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이 헬기로 시민군이 있던 전일빌딩을 향해 무차별 기관총 발사를 했다는 의혹, 폭탄을 탑재한 전투기의 광주 출격 대기 명령이 떨어졌다는 의혹을 조사할 예정이다.

특조위는 5·18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이 헬기로 시민군이 있던 전일빌딩을 향해 무차별 기관총 발사를 했다는 의혹, 폭탄을 탑재한 전투기의 광주 출격 대기 명령이 떨어졌다는 의혹을 조사할 예정이다.

또 국군기무사령부에 보관 중인 기밀문서를 포함한 자료와 5·18 당시 군 복무 중이었던 사람들의 증언 등을 토대로 진상규명에 나설 방침이다.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에는 대검찰청 공판송무부장을 지내고 검찰총장 후보 명단에도 올랐던 이건리 변호사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특조위에는 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군 인사 외에도 민간 변호사 등을 다수 포함한다. 위원장에는 대검찰청 공판송무부장을 지내고 검찰총장 후보 명단에 올랐던 이건리 변호사가 내정됐다.

한편, 청년 정치단체인 청년당 창당준비위원회는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경호를 해제하고 재구속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청년 정치단체인 청년당 창당준비위원회는"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경호를 해제하고 재구속하라"고 촉구했다.

위원회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전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 전 대통령은 독재하려고 광주 시민을 상대로 전쟁을 치른 것"이라며 "광주 시민은 이유도 모르고 무참히 죽어가야만 했으나 그는 지금도 자신이 명령을 내리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5·18 유족회가 최근 공개한 군 문건인 '광주사태 시 계엄군 실탄사용 현황'에 따르면 1980년 5월 계엄군은 무고한 시민을 향해 실탄 51만 2626발, 수류탄 194발, 대전차 로켓탄 50발, TNT 폭약 1200㎏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위원회는 회견 후 전 전 대통령의 회고록을 불태우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