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만족도 80% 수준으로 높여...음용률 높이기 위해 '평생 건강권고치' 도입

낮은 음용률을 높이기 위해 먹는 물 수질 ‘평생 건강권고치’(Lifetime Health Advisory)를 도입해 먹는 물 수질감시항목을 확대한다

[공감신문] 지난 2013년 환경부가 수돗물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국민의 만족도는 약 59%에 불과했다. 수돗물 직접 음용률도 5% 수준이었다. 이는 선진국인 영국, 미국의 음용율인 50%와 비교하면 매우 낮은 수치다. 

13일 환경부는 수돗물 만족도를 2022년까지 80%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위생관리 강화를 핵심 내용으로 한 ‘수돗물 안전관리 강화 대책’을 본격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조희송 환경부 수도정책과장은 “군 단위에서 관내 상수도 관망이 어디 깔렸는지 모르는 곳도 있다”며 “향후 수도법을 개정해 지자체의 관망 관리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부는 수돗물 만족도를 2022년까지 80%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위생관리 강화를 핵심 내용으로 한 ‘수돗물 안전관리 강화 대책’을 본격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환경부는 지방자치단체 수도사업자의 상수도 관망 관리 의무를 강화할 계획이다. 수도사업자가 누수‧오염이 우려되는 구간의 수도관을 세척하고 누수 탐사와 복구 작업 등을 벌이도록 관리 책임을 의무화한다.

아울러 현재 진행 중인 ‘노후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에 스마트 센서‧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해 사업이 완료된 지자체에 유지‧관리에 대한 법정 의무를 강화한다.

수질 관리를 위해 ‘즉시 수거 명령제’를 도입해 수도용 자재, 제품의 위생안전 관리도 강화할 예정이다. 위생안전 인증을 받지 않고 유통되고 있는 불법 제품은 수거 권고 절차 없이 바로 수거, 회수한다.

우리나라 국민의 수돗물 직접 음용률은 5% 수준이다. 이는 선진국인 영국, 미국의 음용율 50%와 비교하면 매우 낮은 수치다.

낮은 음용률을 높이기 위해 먹는 물 수질 ‘평생 건강권고치’(Lifetime Health Advisory)를 도입해 먹는 물 수질감시항목을 확대한다. 평생권고치란 수돗물을 하루 2ℓ씩 70년간 마셔도 유해 영향이 발생하지 않으리라고 기대되는 수질항목의 평균 농도를 설정‧관리하는 것이다.

수도꼭지 무료 검사제도인 ‘수돗물 안심 확인제’ 검사 항목에 시민의 관심분야 항목을 추가해 수질정보, 수질항목을 확대 공개한다.

이영기 환경부 상하수도정책관은 “앞으로 상수도 시설 유지관리 분야의 정책을 강화해 가정에서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연말까지 관련 법령 개정안을 마련해 단계적으로 시행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