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교양공감] 가을은 사계절 중에서도 인기가 높은 편에 속하지 싶다. 봄도 물론 좋지만 요즘은 미세먼지가 워낙 심하다보니 아무래도 그 위상이 전만은 못한 것 같다. 여름이나 겨울은 뭐,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고…

가을 하늘은 공활하단다. 애국가에서도 인정하는 사실.

이에 비해 가을은 미세먼지 걱정도 좀 덜 하다. 그야말로 하늘이 높고 맑은 계절이다. ‘구름 한 점 없이 투명한 하늘’이란 말을 실감할 수 있는 게 바로 요즘, 9월이다. 거기에 딱히 춥지도, 덥지도 않게 적당한 가을의 온도는 무더위에 지쳤던 이들이나 한 겨울 오들오들 떠는 이들에게 계절 사이의 안식처가 돼 준다.

울긋불긋 자연이 물들어가는 계절, 가을.

계절이 바뀌어감에 따라, 요즘 길거리에서는 푸릇푸릇 무성했던 나무가 어느새 노랗게 물들어가는 걸 볼 수 있다. 으레 ‘나무들이(산이) 색동옷으로 갈아입는다’는 말을 쓰는데, 굉장히 상투적이지만 한편으로는 요맘때의 풍경에 딱 맞는 표현이 아닌가 싶다.

이 계절, 가을을 닮아 알록달록한 색감을 뽐내는 ‘예쁜’ 영화들을 몇 편 꼽아봤다. 이른바 ‘색감이 예쁜 영화’들이다. 다만 기자도 사람인지라 색감이 아름다운 세상 모든 영화를 소개하긴 어렵고, 놓친 영화들도 있을지 모른다. 영화를 사랑하시는 교양공감 포스트 독자 여러분께서 댓글을 통해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린다.

 

■ 다홍색이 어여뻐라, 그녀 (2013)

교양공감 포스트의 애독자분들은 “또?”라며 지겨우실 수도 있겠다. 벌써 여러 건의 포스트에서 이 영화를 언급한 것이 몇 번째인지 모를 만큼 자주 거론됐으니까. 스파이크 존즈 감독의 이 영화, ‘그녀’는 음악, 내러티브, 연기 측면에서도 뛰어나지만 미술적인 부분 역시 많은 이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저 다홍색 셔츠를 정말 줄기차게 입는 주인공 테오도르. [영화 그녀 장면 캡쳐]

특히 주인공 테오도르가 입은 다홍색 셔츠가 강렬하면서도 따스한 색감을 자랑해, 이 영화를 상징하는 컬러로 등극했다. 이 영화의 2차 창작 이미지 등에는 반드시 해당 색상이 등장하는 것도 같다.

 

■ 신비한 바다의 푸른색, 라이프 오브 파이 (2012)

바다는 한 가지 색이 아니다. 일기에 따라 먹구름 같은 회색이 되기도 하고, 해가 저물어갈 때는 감귤주스처럼 샛노랗게 물들기도 한다. 그런가하면 밤에 보는 바다는 어떤가? 밤 하늘과 마찬가지로, 밤 바다는 새카맣기만 한 게 아니다. 그 안에 온갖 짙푸른 색색들을 숨기고 있다.

신비로운 색으로 바다와 바다 생명체들을 묘사한 장면. [라이프 오브 파이 영화 장면]

이 영화는 그렇게 다채롭게 변하는 바다의 색감을 아름답게 표현해 숱한 찬사를 받았다. 주인공 파이가 바다를 표류하면서 어떤 날은 하늘을 반사하는 거울 같은 바다를, 또 어떤 날은 생명의 신비가 느껴지는 청록색의 바다를 보게 된다. 그것을 스크린을 통해 보고 있으면 자못 바다를 표류하는 주인공이 부러워지기까지 한다. 너무나 아름답고 신비로운 광경인지라.

 

■ 가녀린 연분홍색, 그랜드부다페스트 호텔 (2014)

이 영화는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다른 여느 영화들과 마찬가지로 알록달록한 여러 색을 아름답게 담아냈다. 그러나 이 영화 하면 여러분들이 가장 먼저 떠올릴 색은 벚꽃을 닮은, 아니면 그보다 조금 연약한 느낌을 주는 연분홍색일 것이다.

아예 대놓고 '핑쿠핑쿠'한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영화 장면]

사실 이 영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그 연분홍색의 향연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이 아기자기하고 앙증맞은 색을 자주 등장시킨다. 영화 제목인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의 풍경부터,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케이크 상자까지 대부분이 그 색을 하고 있으니. 아니, 애초부터 카메라 앞에 연분홍색 필터를 끼워놓은 것 같다는 느낌도 든다.

 

■ 게으른 햇살의 주황색, 러브 미 이프 유 데어 (2003)

온갖 다양한 색이 아름답게 그려진 것은 이 영화도 마찬가지지만, 기자는 이 영화 하면 게으른 햇빛을 닮은 노르스름한 색이 떠오른다. 그도 그럴 게 인상적인 장면에서 사용되는 컬러 대부분이 그런 주황색이기 때문이다.

두 사람 사이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저 깡통… [러브 미 이프 유 데어 영화 장면]

영화는 줄리앙과 소피의 유년시절 첫 키스 장면, 철도 위에 눈을 가리고 서 있는 내기 장면, 관계가 틀어진 뒤의 감정선을 표현할 때마다 석양 같은 주황색을 사용했다. 심지어 영화의 결말에도 그런 노르스름한 색감을 능청스럽게 담아냈다.

 

■ 수선화처럼 해맑은 노란색, 빅피쉬 (2003)

기괴하면서도 너무나 사랑스럽고 귀여운 이 영화는 상당한 명장면들을 많이 만들어냈다. 이제는 ‘움짤’로 만들어져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볼 수 있는 장면들도 제법 많다. 이를 테면 ‘팝콘 장면’이라거나…

시간이 멈추고 팝콘을 지나치는 장면만큼 유명한 청혼 장면. [빅피쉬 영화 장면]

그중 많은 여성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 장면은 주인공 에드워드가 산드라에게 청혼하는 부분이 아닐까? 수선화를 좋아한다는 산드라를 위해 잔디밭에 한가득 수선화를 심어놓고, 그 속에 서서 그윽하게 바라보는 이완 맥그리거의 모습은 남자의 시선까지도 사로잡는다.

 

■ 알록달록한 풍경처럼

취향 차이는 있겠지만, 많은 사람들은 알록달록한 색감을 좋아라한다. 흰색, 회색, 검정색 등의 무채색은 칙칙하고 메말라 보일 수 있는데, 빨간색이나 노란색, 분홍색, 초록색 등 원색계열은 생동감이 느껴지니까.

형형색색의 원색들은 생동감있고 활력이 느껴진다.

시각적으로 원색계통의 알록달록한 색상을 좋아하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우리는 색을 온도로 인식하기도, 맛, 감정 등으로 느끼기도 하니까. 그래서 추상적인 무언가를 표현할 때 색은 그 쓰임새가 상당하다.

그래서 보통, 이런 알록달록한 영화에 쓰인 색들도 관객들의 뇌리에 감각적으로 와 박히는 것 같다. 검색 포털에 ‘색감이 예쁜 영화’를 찾아보면 나오는 결과가 한 둘이 아니니까. 오죽 색감이 예쁘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배경화면으로 쓰라고 만들어진 이미지도 있을까.

알록달록한 색들은 보는 것 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진다.

이처럼 다양한 색으로 시각적 즐거움을 주는 영화들은 이번에 교양공감팀이 소개한 게 다가 아니다. 예를 들어 노란색과 하늘색의 색감이 돋보이는 영화 ‘문라이즈 킹덤’나 녹색, 붉은색이 강렬하게 표현되는 ‘아멜리에’도 추천의 물망에 자주 오르고, ‘라라랜드’ 역시 온갖 원색이 아름답게 표현되며 ‘색감 예쁜 영화’로 언급되니까.

이제 곧 눈을 즐겁게 하는 완연한 가을이 빨갛게, 노랗게 찾아온다.

거리의 가로수들은 노랗게 익어가고 있다. 그리고 이제 조금만 더 지나면, 빨갛고 노란 색색들이 가로수, 길거리, 들, 산을 물들일 것이다. 그렇게 세상이 지금보다 한결 알록달록해지면 그 모습이 퍽 보기 좋을 것이다. 우리 뇌리에 인상적인 기억으로 남은 영화 속의 색감들처럼.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