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국회서 알뜰폰 토론회 열려 ‘활성화 방안 논의’

[공감신문] 알뜰폰이 국내 도입된지 6년이나 지났지만 아직도 소비자 10명 중 6명은 알뜰폰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알뜰폰 토론회에서 녹색소비자연대의 알뜰폰에 대한 온라인 인식 조사 결과가 공개됐다. 

국내 통신소비자 10명 중 6명은 알뜰폰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올해 4월에서 8월 통신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 조사에서 59%의 응답자가 알뜰폰에 대해 ‘들어본 적 있으나 자세히 알지 못한다’고 답했고 ‘모른다’는 응답 또한 2%였다. ‘잘 알고 있다’는 응답은 39%에 그쳤다. 

알뜰폰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멤버십·고객센터 등 서비스 부족’(27%)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 ‘통화품질 저하우려’(20%), ‘낮은 브랜드 신뢰도’(19%), ‘정보 부족’(12%) 등이 꼽혔다. 

그러나 알뜰폰을 이용하고 있는 응답자 중 89%가 알뜰폰을 계속 사용하겠다고 답할 만큼 실사용자들의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87%는 저렴한 요금이 가장 만족스럽다고 밝혔고 가장 불만스러운 부분으로는 서비스 부족을 꼽았다. 

2011년 7월 도입된 알뜰폰은 저렴한 요금을 앞세워 빠른 성장세를 보여왔다. 

빠른 성장세를 보임에도 불구, 알뜰폰 업계는 막대한 영업손실을 입고 있다

올해 6월 기준 가입자는 720만명으로 전체 이동전화 가입자의 11.7%를 차지했다. 매출은 작년 말 기준 8380억원으로 6년새 9배가 늘었고 사업자는 43곳에 달한다. 

그러나 여전히 업계는 막대한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317억원의 적자를 내며 누적 적자가 3309억원에 달했고 1인당 평균 매출 역시 2013년 1분기 1만9117원에서 2016년도 3분기 1만5329원으로 점차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다. 

정부가 25% 요금할인과 보편요금제 등 통신비 절감정책을 추진하면서 알뜰폰 업계의 위기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이날 토론에서는 정부의 인위적인 통신요금 조정보다는 알뜰폰 사업자가 파격적인 요금제를 출시함으로써 가계통신비 절감 효과가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알뜰폰 토론회가 열렸다

신민수 교수는 “정부의 인위적 개입을 통한 통신요금 조정은 비효율적이며 생태계를 교란시킨다”고 말하며 “이미 알뜰폰 사업자가 보편요금제를 뛰어 넘는 월 1만원대 상품까지 판매하고 있는 만큼 알뜰폰을 통해 보편요금제 정책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실련 윤철한 국장은 “정부가 적정한 요금인하 정책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며 “특정 서비스와 상품 위주로 인하하겠다는 것은 과거의 정책을 그대로 답습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 교수는 알뜰폰 활성화 정책으로 알뜰폰 유통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공공기관을 알뜰폰 유통망 채널로 확대하고 공공기관이 사용하는 모바일 회선을 우선적으로 알뜰폰을 통해 구매하자는 제안을 내놓기도 했다.

이에 대해 송재성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신경쟁정책과장은 “지난 6월부터 우체국 알뜰폰 온라인 판매를 스마트폰 앱에서도 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하고 있다”며 “알뜰폰 사업자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유통채널을 활성화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