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주간지 인터뷰서 “北, 핵 포기하면 대화 통해 평화의 길 모색할 것"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왼쪽은 이낙연 국무총리.

[공감신문] 정의용 청와대 국가정보실장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우리 목표는 한반도 비핵화와 역내 평화 달성”이라며 “북한이 핵무기 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멈춰야 협상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날 발간된 독일 주간지 슈피겔사와 인터뷰에서 “현재 한반도 상황이 심각하고, 긴장상태가 격앙돼 크게 많은 이들이 크게 우려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정 실장은 “한·미·일 3국은 2차 한국 전쟁 발발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그런 상황에 이르지 않도록 막을 것을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대한민국의 국익이 최우선이고 정의라는 정부의 원칙은 확고하다”며 “한반도 내 전쟁은 모든 것을 걸고 막을 것”이라고 천명한 바 있다.

북한의 잇단 도발에 대해 정 실장은 “북한은 심각한 도발을 여러 차례 자행했기 때문에 북한이 올바른 길을 선택하지 않고 고립의 길을 선택할 경우 우리는 도울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정 실장이 대답한 내용은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이다. 정부는 ‘대화’와 ‘억제’라는 두 가지 방법을 동시에 취하고 있다. 즉,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포기하면 대화를 통해 평화의 길을 모색하겠다는 것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최근 결의한 대북제재안 2375호에 대해 정 실장은 “더 강력한 제재안이 통과됐다면 더 좋았겠지만, 만장일치로 결의된 것과 실현 여부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8월 대북제재안 2371호가 결의된 데 이어 11일 유엔 안보리에서 새로운 제재안 2375가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초안에는 원유수출입 원천봉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제재 명단 추가 등의 강력한 내용이 담겼으나 이후 결의 단계에서 제재 내용이 반 토막 났다.

지난 7월 7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G20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환영하는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

정 실장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중재역할을 자청한 데에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환영한다”며 “한반도 갈등은 국제적 의미를 가지는 사안”이라고 전했다.

이어 메르켈 총리가 언급한 ‘이란 핵 협상 타결’과 한반도 문제 비교 질문에 “두 경우를 간단히 비교할 수 없지만 우리는 이란과 협상에서 쌓았던 경험에서 배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