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고발·고소, 문건·보고서 등 여론조작 의혹에 대한 자료 공개에도 별다른 입장 보이지 않아

[공감신문] 포털사이트와 다수 매체의 전면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이름이 장식되고 있다. 현재 표현으로 적폐로 불릴만한 일들이 이명박 정부 시절 발생했다는 주장과 자료가 공개되면서, 이 전 대통령에게 이목이 집중되는 것.

하지만 의혹과 논란의 주인공인 이 전 대통령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어, 많은 이들의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이 18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이 국방부 장관으로 재임하던 당시, '사이버사령부 댓글공작 사건'을 직접 지휘했다고 말하고 있다.

전날인 18일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문건·보고서 등의 자료를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는 이명박 정부 시절 발생한 여론 조작 사건으로 알려진 ‘사이버사령부 댓글공작’이 당시 국방부 장관이었던, 김관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작품이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이철희 의원은 자료를 공개하며 “당시 문건들을 보면 누가 봐도 김관진 장관이 직접 지휘한 사건임을 알 수 있는데 지금까지 이것이 묻혀 있었다. 군의 정치적 개입은 우리 현대사를 얼룩지게 했던 것으로 이번 사건에 대해 단호한 의지를 가지고 파헤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에 정의당 윤소하 의원도 19일 논평을 통해 “김관진 당시 장관의 사인이 포함된 '2012년 사이버심리전 작전지침'이라는 문건이 공개되면서 2012년 총·대선 때 군이 정치, 선거에 개입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그 정점에 김관진 당시 장관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소하 의원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윤 의원은 주장에 대한 근거로 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인 2010년부터 2년 동안 온라인상에서 불법 선거운동 등으로 국가 예산 횡령 의혹을 받고 있는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의 구속과 MB판 문화계 블랙리스트, 그리고 방송 장악 문건 등이 드러나고 있는 점을 제시했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

윤 의원의 주장대로 감춰져 있던 이명박 정부의 여러 의혹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MB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피해자로 알려진 방송인 김미화 씨와 배우 문성근 씨가 증인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으며, 검찰은 피해자를 추가적으로 부르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피해자로 알려진 증인들이 검찰에 출석함에 따라 의혹에 대한 윤곽이 곧 들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 박원순 서울시장도 이날 검찰에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고발(고소)장을 제출 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원세훈 한 사람의 책임으로 끝낸다면 꼬리 자르기"라며 당시 국정의 총 책임자인 이 전 대통령도 수사해야 한다는 점을 강하게 피력했다.

검찰은 현재까지 이 전 대통령의 수사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여러 문건과 보고서 등 의혹에 대한 자료들이 공개되고 있어, 이 전 대통령의 수사는 시간문제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처럼 이 전 대통령은 전방위 압박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은 의혹에 대한 공식입장을 내놓지고 않고 있으며, 측근들의 억울하다는 주장만 나오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이 전 대통령의 한 측근은 이 전 대통령은 재임시절 금융위기 극복과 원전 수주 등을 위해 아침부터 밤늦게 까지 일에 몰두했다며, 각계에서 제기되는 의혹을 일축했다.

또 다른 이 전 대통령 측 인사는 각자 입장대로 생각하고 고소하고 있다며, 상대하고 싶지 않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이 같은 주장들은 현재까지의 의혹을 모두 부인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결국, 억울하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이 극명하게 다른 가운데 앞으로의 정국 상황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