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유학생들 감시 강화 및 장학금 폐지..."정부 지침에 따른 조치"

중국이 북한 유학생들의 입학을 거부하고 기존 유학생들에 대해서는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0일 보도했다.

[공감신문] 중국이 북한 유학생들의 입학을 거부하고 기존 유학생들에 대해서는 감시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0일 중국 대학 입학담당 사정관들의 말을 인용해 북한 유학생들의 입학허가를 제한하고 장학금 신청대상에서도 제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베이징 소재 한 대학의 입학 사정관은 "우리 대학은 북한 학생들의 입학 허가 할당 인원을 줄이고 있으며 특히 물리학과 재료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입학을 제한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유학생들의 입학을 거부하고 있는 대부분의 대학 입학 사정관은 정부의 지침에 따른 것이라고 답할 뿐 어떤 정부 기관이 이런 명령을 내렸는지에 대해서는 분명히 설명하지 않았다.

이번 조치는 중국이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도발에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입학 거부 뿐만 아니라 기존에 유학을 온 북한 학생들에게 대한 감시의 강도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이 같은 현상은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베이징 소재 한 대학 사정관은 "이미 중국으로 유학 온 학생들을 돌려보내지는 않지만 그들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며 "특히 이들이 핵무기에 쓸 재료를 수집하는 것을 철저히 감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 신입생 몇명이 지난달 중국에 도착해 수업을 받기 시작했다"며 "만약 북한 핵실험이 더 빨리 실시됐다면 이들 유학생의 중국 입국이 가능했을 지는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다음 신입생 모집은 내년 4월에 시작하지만 우리 대학은 북한 유학생들이 골칫덩이가 될 수 있는 만큼 이들이 입학하지 못하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대학 입학담당 사정관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도발에 반발해 북한 유학생들의 입학허가를 제한하고 장학금 신청대상에서도 제외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얼빈이공대학의 경우 북한 학생을 모두 거절하고 있다. 이에 북한 정부가 외교 채널을 통해 불만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북한 학생들은 북한 대사관에 불만을 제기하고 있고, 북한대사관은 학생들을 대신해 학교당국에 항의하는 상황이다.

하얼빈이공대학 관계자는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베이징 중앙정부 당국자들이 북한 유학생 규모를 묻는 전화가 여러차례 걸려왔다"며 "우리는 최근 몇 년간 북한 유학생을 받아들이지 말라는 정부 지시를 엄격하게 이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대학은 유학생들의 입학 허가를 불허하는 블랙리스트 국가 명단을 갖고 있다"며 "블랙리스트 명단에 오른 나라는 북한뿐만 아니라 민감한 나라들이 있다"고 말했다.

북한 학생들에게 대한 감시의 강도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이 같은 현상은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 유학 중인 북한 학생 수는 수천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2013년 우수한 북한 학생들을 상대로 무료로 박사과정까지 마치는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이들은 대부분 하얼빈이공대학 등 국방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대학 또는 연구기관에서 관련 기술을 연마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