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해썹 인증기준 강화…“제2의 살충제 계란파동 없을 것”

[공감신문] 앞으로 닭, 오리농장에서 살충제와 농약 등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해썹)을 받지 못하게 된다.

해썹은 식품의 원재료 생산에서부터 최종소비자가 섭취하기까지 제조, 가공, 조리, 유통 등 각 단계에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요소가 해당식품에 혼입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위생관리 시스템이다.

식약처는 앞으로 살충제, 농약 등을 관리하지 못하는 닭, 오리농장 등에 해썹 인증을 부여하지 않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1일 살충제, 농약 등을 관리하지 못하는 닭, 오리농장 등에 해썹 인증을 부여하지 않는 내용의 식품 및 축산물 안전관리인증기준 일부 개정 고시안을 행정 예고했다. 내달 19일까지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10월 중 고시하자마자 시행할 예정이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닭, 오리농장의 농장주는 해썹 인증을 받기 위해 동물 사육 시 사용하는 항생제와 같은 동물용 의약품과 의약외품, 살충제, 농약 등에 대해 입·출고 및 사용 후 잔류 방지 방안을 만드는 등 자체 관리기준과 절차를 마련해 운영하고 관리기록도 작성해 보관해야 한다.

이와 함께 농장에서 생산되는 계란, 오리알에 대한 살충제 잔류검사가 주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식약처는 이번 해썹 인증기준 강화를 통해 ‘제2의 살충제 계란파동’ 발생을 방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식약처는 이번 해썹 인증기준 강화를 통해 ‘제2의 살충제 계란파동’ 발생을 방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최근 논란이 됐던 살충제 계란파동 당시 해썹 인증을 받은 농장의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는 등 해썹 제도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살충제 계란 파동 때 식약처가 계란 잔류농약 전수검사를 한 결과 기준을 위반한 농가 52곳 가운데 해썹 인증을 받은 곳이 절반 이상인 28곳에 달했다. 이에 정부가 인증하는 해썹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무너졌다.

살충제 계란 파동 때 식약처가 계란 잔류농약 전수검사를 한 결과 기준을 위반한 농가 52곳 가운데 해썹 인증을 받은 곳이 절반 이상인 28곳에 달했다.

하상도 중앙대 식품공학부 교수는 “정부가 해썹의 양적 확대에만 신경 쓴 결과”라며 “준비가 덜 된 농가에도 쉽게 인증을 줬고 한번 인증을 받은 농가는 퇴출하지 않는 등 형식적이고 부실한 인증심사 및 사후관리가 이어져 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향기 한국소비자연맹 부회장은 “지금까지 정부는 해썹 제도가 식품안전관리의 만능 키인 것처럼 얘기해왔지만 최근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엉망인 운영수준이 드러났다”며 “정부 인증의 신뢰를 구축하는 작업이 시급하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