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시절 '실세 라인'으로 분류된 인물, '좌파 연예인 대응 TF' 구성 및 퇴출 압박 시도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정부 비판 성향 문화·예술인들에 대해 퇴출·압박하는 활동(블랙리스트)을 벌였다는 의혹과 관련해 본격 수사에 나섰다.

[공감신문]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정부 비판 성향 문화·예술인들에 대해 퇴출·압박하는 활동(블랙리스트)을 벌였다는 의혹과 관련해 본격 수사에 나서고 있다.

이 가운데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전담 수사팀은 21일 김주성 국정원 전 기획조정실장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명령했다.

김주성 전 실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실세 라인'으로 분류된 인물로 MB 블랙리스트 기획자 또는 실무 책임자란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이 대표이사를 지냈던 코오롱그룹에서 35년동안 근무하며 부회장까지 올랐던 경영인 출신이며, 2005년 전문경영인 출신으로 처음 세종문화회관 사장에 발탁됐다. 

'구조조정 전문가'로 알려졌던 김 전 실장이 2008년 3월 전문 분야와 무관한 국정원 고위 간부로 임명되자 조직을 슬림화·효율화하려는 의도라는 해석이 붙었지만 일각에서는 '측근 낙하산 인사'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구조조정 전문가'로 알려졌던 김 전 실장이 2008년 3월 전문 분야와 무관한 국정원 고위 간부로 임명되자 조직을 슬림화·효율화하려는 의도라는 해석이 붙었지만, 일각에서는 '측근 낙하산 인사'라는 의혹도 잇따른다.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9년 김 전 실장의 주도로 '좌파 연예인 대응 TF'를 구성해 정부 비판 연예인의 특정 프로그램 배제·퇴출 및 소속사 대상 세무조사, 프로그램 편성 관계자의 인사조치 유도 등 전방위적으로 퇴출을 압박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렇듯 국정원이 정부에 비판적인 태도를 보인 문화·연예계의 특정인사와 단체의 퇴출과 반대를 위해 조직적으로 압박해온 사실이 드러났다.

원세훈 전 원장의 지시에 따라 작성된 블랙리스트에는 포함된 82명은 국정원이 ▲대통령에 대한 언어테러로 명예를 실추 ▲좌성향 영상물 제작으로 불신감 주입 ▲촛불시위 참여를 통해 젊은층 선동 등을 사유로 압박활동을 전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날 오후 2시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민간인 댓글부대를 통한 여론조작과 관련해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날 오후 2시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민간인 댓글부대를 통한 여론조작과 관련해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

검찰은 이 전 차장을 상대로 '사이버 외곽팀'과 관련된 의혹 전반에 대해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이 전 차장은 민간인으로 구성된 외곽팀이 온라인상에서 불법 선거운동과 정치관여 활동을 하도록 지시하고, 그 대가로 수십억원의 활동비를 지급한 과정 전반을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원 전 원장 지시로 시작된 외곽팀 활동에 이 전 차장이 깊이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