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영수증 기재 자금 5억원, 외곽팀 지원자금 총 70억원 달해... 고위급 관계자 추가 처벌

검찰

[공감신문] 검찰이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운영한 사이버외곽팀에 대한 조사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외곽팀에 소요된 자금이 기재된 영수증 2차분을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이번 영수증에 기재된 자금은 5억원 상당으로, 지금까지 파악된 자금과 합하면 국정원이 외곽팀에 지급한 자금은 총 70억원에 달한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지난 19일 국정원으로부터 외곽팀장과 관련한 2차 영수증 자료를 넘겨받아 분석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이명박 정부 시절 민간인을 동원한 국가정보원 '댓글 부대'를 운영한 혐의를 받는 민간인 '사이버 외곽팀장' 송모씨가 지난 18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검찰에 의하면 자료에는 외곽팀장 18명이 국정원으로 받은 자금 내역이 상세히 기록돼 있다. 기재된 금액은 5억원에 달한다.

특히 한국 홍보 전문가 유명한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관련된 자료도 포함돼 있다. 서경덕 교수는 최근까지 외곽팀장으로 활동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해 왔다.

검찰은 지난 9일 외곽팀장 30명이 관련된 1차 영수증 자료를 받아 분석한 바 있다. 분석결과 당시 국정원이 지급한 자금은 65억원으로 이번 2차분과 합하면 총 7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사이버 외곽팀에 사용한 것이다.

검찰은 이번 자료를 토대로 외곽팀장과 사이버외곽팀에 넘어간 자금의 규모를 구체화한다는 방침이다.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 원장

또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검토해 원세훈 전 국정원 원장과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 등 사이버외곽팀 운용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강하게 받는 고위급 관계자들을 추가 처벌한다는 방침이다. 처벌 혐의는 국고손실·횡령 등으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