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을 생각하는 사람들 중 대부분은 재산분할에 대한 고민이 가장 클 것이다. 전업주부이거나, 재산의 명의를 전부 상대방 앞으로 해 둔 경우에는, 재산분할을 받지 못할까 염려되어 선뜻 이혼을 진행하지 못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혼 시 재산분할은 재산의 명의와 상관 없이 부부의 공동재산 전부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고, 전업주부라 하더라도 가사, 육아 등 노력이 인정되어 재산분할 기여도를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은 이유로 이혼을 망설일 필요는 없다.

결혼생활이 길든 짧든 함께 정 붙이고 산 세월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그 동안 애써 일구어 온 가정이 하루 아침에 없어진다고 생각하면 허무한 마음도 들게 된다. 서로 대화를 통해서 좋게 헤어질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현실은 재산분할에 대해서 원만하게 합의하기가 쉽지 않고, 자신에게 더 유리한 결과를 위해서 다투다 보면 그 동안 같이 산사람이 맞나 싶을 정도로 서로의 밑바닥을 마주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그 고단한 과정에 나의 앞날이 달려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재산분할 결과에 따라서 이혼 이후 생활 수준에 큰 차이가 생길 수 있다. 분노와 배신감 등 인간적인 감정을 배제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혼자 힘으로는 불가능하다. 또한 재산분할을 유리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증거가 필요한데, 개인이 각종 자료를 열람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상황이나 변수에 따라 소송의 전략도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

이혼소송 과정에서 절대 포기할 수 없는 부분과 어느 정도 양보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점과 불리한 점을 꼼꼼하게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2004년부터 꾸준히 무료상담을 진행해온 해피엔드이혼소송은 법무법인(유) 한결의 가사사건 전담팀으로서, 직접 찾아가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서도 상담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