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출국금지, 미국선 사기죄 피소

[공감신문] 가상화폐 열풍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 당국이 비트코인을 겨냥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가상화폐 열풍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2일 미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지난주 주요 가상화폐 거래소들에 문서를 보내 고위급 간부, 주요 주주, 재무 및 기술 담당자들에게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중국 당국은 이들이 정책에 협조해야 한다는 이유로 베이징(北京)을 떠나지 못하도록 했다. 

이달 초 주요 거래소들에 영업 중단을 명령한 데 이어 이동 제한 조치까지 추가한 것이다. 

중국은 이달 초 가상화폐의 주된 자금 조달 방식인 신규가상 화폐공개(ICO·Initial Coin Offering)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본토 내 모든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이후 중국 3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BTC차이나, 후오비, 오케이코인 등 이달과 다음 달 말까지 각각 거래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하고, 이후 비아BTC 등도 이달 말까지 거래소를 폐쇄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중국은 지난 15일에는 비공개회의에서 가상화폐 업계 관계자들과 만나 비트코인 민간 거래도 차단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당국은 비트코인 주요 간부들에게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비트코인 거래소 오케이코인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인 저스틴 판과 후오비의 최고 경영자인 린리 등 2명이 출국금지를 당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들 임원은 비트칸이 주최한 홍콩 가상화폐 콘퍼런스에 불참했으며 예정됐던 연설도 전달하지 못했다. 당초 이 행사는 지난 10일 베이징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중국의 규제가 강화되면서 홍콩으로 행사 장소를 옮겨 20일부터 이틀간 개최됐다. 

비트칸은 임원들의 불참 사유에 대해 아직까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한편, 미국에서는 가상화폐 투자에서 다단계 사기 혐의를 놓고 당국 조사가 시작됐다. 

21일 CNBC 방송에 따르면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는 뉴욕에 있는 투자 회사인 겔프만 블루프린트와 CEO인 니컬러스 겔프만을 다단계 투자 사기인 ‘폰지’ 혐의로 고소했다. 

미국에서는 가상화폐 투자에서 다단계 사기혐의를 놓고 당국 조사가 시작됐다

CFTC는 겔프만이 투자자 80여명을 속여 60만 달러 이상의 부당이익을 취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특히 자신이 최첨단 알고리즘 트레이딩 전략으로 펀드를 운영한다고 투자자들에게 떠들었지만 이러한 전략은 모두 허위였다고 CTFC는 주장하고 있다. 

CFTC가 비트코인과 관련한 사기를 고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밖에도 ‘비트코인의 예수’라고 불리는 로저 버 비트코인닷컴의 대표는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 TV와 인터뷰에서 중국의 비트코인 거래 규제 강화행보에 대해 “가상화폐 산업은 세계 어디로든 이동이 가능하다”며 낙관적인 입장을 취했다. 

그는 “비트코인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전 세계의 인터넷을 차단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이라며 “이는 중국조차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