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국정원 블랙리스트 속한 피해자 소환해 조사

지난 18일 오후 서울 종로 독립영화관 인디스페이스에서 열린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대국민활동보고 및 이야기마당에서 진상조사위 진상조사소위원장인 조영선 변호사가 경과 보고를 하고 있다.

[공감신문]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정부에 비판적 성향을 가진 방송·언론인 ‘블랙리스트’를 생산해 부당한 대우를 강요했다는 논란에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다.

법조계는 24일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내주 국정원 블랙리스트에 속한 피해자들을 소환해 조사하기 위해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 내 부정사건을 청산하기 위해 출범한 ‘국정원 적폐청산TF’의 조사에 따르면, 원세훈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은 정부에 반하는 PD,기자, 작가 등을 선정했다. 

당시 국정원은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올라간 이들에 인사적 불이익을 주는 등의 내용이 담긴 문건도 다수 생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배우 문성근씨와 김여진씨가 등장하는 합성사진을 만들어 유포한 혐의를 받는 국정원 직원 유모씨가 지난 22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적폐청산TF’가 지난 14일 검찰에 제출한 공영방송 장악 문건들에는 지난 정권 당시 블랙리스트 선정 및 퇴출에 관한 내용이 수록돼 있다.

지난 2010년 6월 국정원이 만든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방안’ 보고서에는 “KBS가 6월 4일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곧바로 후속 인사에 착수할 계획인데, 면밀한 인사검증을 통해 부적격자를 퇴출할 필요가 있다”고 명시돼 있다.

퇴출해야 할 부적격자는 ▲좌편향 간부 ▲모능·무소신 간부 ▲비리연류 간부 등으로 분류했다. 특히 좌편향 간부는 반드시 퇴출해야할 인사로 규정했다.

또 지난 2012년 2월 16일에 원세훈 전 원장은 ‘MBC 신임사장 취임을 계기로 근본적인 체질개선 추진’을 지시했으며, 이에 국정원은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향’ 문건을 작성한 바 있다.

문건의 골자는 ▲노영(勞營)방송 잔재 청산 ▲ 고강도 인적 쇄신 ▲ 편파 프로 퇴출 등으로 결국은 정부에 반하는 인사 퇴출이 목적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작성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피해자인 방송인 김미화씨가 지난 19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검찰은 내주 피해자를 소환해 증언을 듣고 국정원 문건과 관련된 인사교체가 있었는지 등 실제행위가 일어났는지 확인·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