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추경의 조속한 처리 당부… 野대표들 무응답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회담을 가지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18일 청와대에서 회동해 일본 정부가 경제보복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는 공동 발표문을 채택했다.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청와대에서 3시간에 걸쳐 회동한 뒤 이 같은 내용의 공동발표문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동은 이번이 4번째로, 작년 3월 이후 16개월 만이다.

이들은 발표문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자유무역 질서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제보복이며, 한일 양국의 우호적·상호 호혜적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조치"라며 경제보복 조치의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더불어 조속한 사태 극복을 위해 정부와 5당이 함께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하는 데 동의했다.

공동발표문에는 "여야 당 대표는 정부에 대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차원의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을 촉구했으며, 대통령은 이에 공감을 표하고 실질적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는 내용도 담겼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동에 들어가며 여야 대표들에게 추경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으나 이에 대한 합의는 이뤄지지 못했다.

황 대표는 한일 사태 타개를 위한 한일정상회담 개최 및 대일특사 파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손 대표와 정 대표도 뜻을 같이 했으나, 문 대통령은 "한일정상회담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그런 단계는 아니다"라고 이견을 표했다.

손 대표는 강제징용 문제에 관해 한국 정부가 기금을 조성해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하고 이후 일본에 청구하는 방안을 제안했고, 황 대표도 동의했다.

하지만 문대통령은 “양 정부 간 합의만으로 되는 게 아니며 피해자들의 수용 가능성과 국민 공감대가 있어야 한다"며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예로 들었다.

다만 문 대통령은 "그간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발전을 강화하기 위해 '셔틀 외교'도 제안한 바 있다"며 "그래서 이번 일본 조치가 굉장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황 대표와 손 대표는 정부가 감정적으로 일본 사태에 대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반일 감정은 스스로도 갖고 있지 않다. 또한 그럴 생각도 전혀 없다"고 언급했다고 고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회동에 배석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의 연장 여부와 관련해 "지금은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으나 상황에 따라 재검토할 수 있다"고 보고했다고 심상정 대표가 전했다.

심 대표는 "GSOMIA 파기 주문에 대해 문 대통령이나 청와대 관계자들이 직접 크게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 문제가 중요하다는 데 공감을 표시했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또 "일본이 7월 31일 또는 8월 1일에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발표를 하게 될 것으로 예측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황 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여당과 정부는 적폐 청산을 앞세우고 외골수의 길로 가고 있다”며 야당과의 합치를 요구했다. 또 현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인 소득주도성장 폐기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