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 처리 조건 아니다… 국회 정상화 문제"

19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자유한국당 나경원 대표는 19일 더불어민주당에게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의 조건으로 북한 목선 사건 국정조사와 국방부 장관 해임안 표결을 요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군 기강 해이에 대한 진실을 밝히는 국정조사를 하거나 이에 대한 책임을 묻는 국방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에 대한 표결은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정조사를 받으면 오늘 안에 나머지 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해 할 건 하고 뺄 건 빼겠다"며 "아니면 다음 주 투 포인트 국회를 열어달라. 하루는 국방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보고하고, 하루는 추경안과 해임건의안을 표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5당 대표의 회동과 관련해서는 "정 장관의 거취에 대한 답이 있을 줄 알았다. 외교·안보라인의 교체에 대해서는 답도 없이 추경 통과만을 강조했다"며 절망감을 표했다.

나 원내대표는 "급기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까지 언급했다. 당장 일본의 보복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안보마저 볼모로 삼겠다는 것이다"라며 비판했다.

그는 회의를 마친 후 '여당이 요구 사항을 이행하면 추경안을 처리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추경안 원안 처리 조건은 아니다. 이것은 국회를 정상화하는 문제"라고 답했다.

이어 국정조사의 범위에 대해서는 탄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으며, 한국당 몫의 사법개혁특별위원장 선임과 관련해 "가급적 빨리 결정하겠다”며 “전문성 있고 치우치지 않는 분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