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출산-양육 기간 모성보호 위한 시리즈 법안 발의

자유한국당 신보라 국회의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신보라 국회의원은 ‘똑똑한육아 3종 패키지 법안’을 발의했다고 22일 밝혔다.

신보라 의원이 발의하는 ‘똑똑한육아 3종 패키지 법안’은 ▲보건복지부의 임신·출산·양육 관련 지원 정책 및 상담 서비스 정보제공 의무를 명시한 '모자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 ▲여성가족부의 임신·출산 지원 정책 및 상담 서비스 정보 제공 의무를 명시한 '건강가정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 ▲고용노동부의 모성보호 및 일·가정양립 지원 제도 정보제공 서비스인 모성보호알리미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한 '남녀고용평등과일·가정양립지원에관한법 일부개정법률안'이다.

개정안은 보건복지부와 여성가족부의 임신·출산·육아 관련 지원 정책 및 상담 서비스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고, 고용노동부의 모성보호알리미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 규정을 명시하도록 했다.

이번 패키지 법안을 발의한 신보라 의원은 “임신과 출산을 경험하며 정부의 지원 서비스를 일일이 찾아다니며 신청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었다. 그나마 제대로 알지 못해 이용하지 못하는 지원 서비스가 태반”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똑똑한 육아 3종 패키지 법안은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발의한 법안”이라고 설명하며, “육아정책의 사각지대를 지속적인 입법으로 보완해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신 의원은 임신-출산-육아를 겪는 엄마들의 모성을 보호하고 일과 양육을 지원하기 위한 모성보호 법안 연속 발의를 추진하고 있다. 

1차 ‘난임지원 2종 패키지’와 2차 ‘산후 모성의 건강회복 지원 2종 패키지’, 3차 ‘건강한 출산 3종 패키지’에 이어 4차 ‘똑똑한 육아 3종 패키지’를 발의했으며, 관련 법안 발의가 추가로 이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