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사이버사령부 정치개입 활동 지시 보고 여부 조사

검찰이 군의 정치개입 의혹과 관련해 국군 사이버사령부 전직 사령관들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공감신문] 군의 정치개입 의혹과 관련해 국군 사이버사령부 전직 사령관들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됐다.

서울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은 11일 오전 연제욱·옥도경 전 사이버사령관과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 등 예비역 장성 3명의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휴대전화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자료, 개인 문서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이태하 전 530심리전단장의 집을 압수수색해 각종 증거를 확보했으며, 지난 2014년 7월에 이뤄진 옥 전 군 사이버사령관과 이태하 단장 사이의 통화 내용이 기록된 녹취록을 입수했다.

녹취록의 중요 내용은 이 전 단장이 군 댓글 사건에 대한 책임이 자신과 부대원들에게 돌아가는 게 부당하기에 보호해달라는 것이다.

두 전 사령관은 18대 대선과 총선을 전후해 사이버사가 댓글 게시 등을 통해 여론 조작 활동을 펼치도록 지시·관여한 혐의를 받고있다.

연 전 사령관, 옥 전 사령관의 혐의는 18대 대선과 총선을 전후해 사이버사령부가 댓글 게시 등을 통해 여론조작 활동을 펼치도록 지시·관여한 것으로 임 전 실장은 두 사람으로부터 댓글공작 활동을 보고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들 3명을 소환해 사이버사령부의 정치개입 활동을 지시하고 보고받았는지를 조사할 방침이다. 또 향후 국정원·국방부 등과 협력해 정치개입 의혹을 뒷받침할 증거를 확보하고, 보강 수사를 거친 뒤 김관진 전 장관을 불러 댓글공작 관여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지난달 28일 김 전 장관을 출국 금지 조치를 했다.

검찰은 지난달 28일 김 전 장관을 출국금지 조치했다. 이와 함께 김 전 장관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사이버사령부 댓글 공작활동을 직접 보고한 정황이 담긴 문건도 확보했다.

문건에는 김 전 장관이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의미의 'V'표시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V는 대통령을 의미하는 VIP를 줄인 것으로 검찰은 추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