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교양공감] ‘위꼴사’라는 단어가 있다. 주로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위장이 꼴리는 사진’을 일컫는다. ‘위꼴사’는 주로 배고픈 시간대에 사진을 올려 사람들에게 반강제적으로 칼로리를 흡입하게 만드는 무시무시한 힘을 가지고 있다.

‘위꼴사’가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다. 이런 사진이 바로 흔한 ‘위꼴사’가 되겠다. [Pixabay / CC0 Creative Commons]

우리는 주로 남이 맛있게 음식을 먹는 모습이나, 맛있는 음식이 잘 찍힌 사진을 보게 되면 본능적으로 ‘나도 먹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위꼴사’는 이를 교묘히 이용한 사진이 되겠다.

마음에 잘 와 닿지 않으신다고? 그럼 이렇게 생각해보자. 배고플 수밖에 없는 야밤에 동생이 라면을 끓였다. 이때 여러분이 동생에게 건넬 말은? 너무 뻔하다. 바로 ‘한 입만’이다. 아니신지?

야밤에 동생이 혼자 라면을 끓였을 때 여러분의 대답은? 바로 ‘한 입만’ [Comedy TV ‘멋진녀석들’ 中]

혹은 당장은 배고프지 않은 상태지만, 누군가 앞에서 음식을 ‘복스럽게’ 먹고 있다면? 왠지 나도 상대가 먹는 음식을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아니, 들지 않을 수가 없다! 기자와 같은 인간이라면(...).

이같이 우리의 식탐 욕구를 너무나도 잘 자극하는 게 또 있다. 바로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음식과 이를 맛깔나게 흡입하는 배우들이다. 이 장면들을 보면 여러분은 오늘부터 다이어트와 이별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여러분의 다이어트 실패가 살짝 우려되기는 하지만 소개할 건 해야겠다. 바로 ‘영화 속에 등장하는 그 음식들’에 대해서 말이다.

 

■ 후루룩 짭짭 맛좋은 그 음식 ‘라면’

매콤하고 짭짤한 국물에 쫄깃한 면발, 보기만 해도 군침이 사르르...[Pixabay / CC0 Creative Commons]

칼칼하고 매콤한 국물, 쫄깃한 면발 하면 어떤 음식이 생각나시는지? 십중팔구는 바로 ‘라면’을 떠올릴 것이다. 라면은 우리 일상에서 떼놓을 수 없을 만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

너무나도 대중적인 음식이기에 영화에서도 꽤 자주 등장하는데, 라면 먹는 가장 유명한 장면을 꼽으라면 바로 ‘내부자들’에서 이병헌이 한 손으로 라면을 흡입하는 장면이 되겠다.

한 입에 저 많은 면발을 넣으니 뜨거울 수밖에! 그래도 잘 먹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다. [영화 ‘내부자들’ 장면 中]

영화 내 이병헌은 느낌 있게 알코올을 한잔 탁 걸친 후 한 손으로 라면뭉치를 흡입하는데, 너무 뜨거운 나머지 곧바로 ‘퉤’하고 뱉어버린다. 그리고 알코올로 입을 헹구는데, 그 장면을 보고 있으면 왠지 퇴근 후 라면 한 그릇에 알코올 한 잔 걸치고 싶은 욕구(?)가 생겨난다.

이제는 먹방의 달인으로 불리는 배우 ‘하정우’. 그도 영화에서 라면을 맛있게 흡입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바로 영화 황해에서 라면을 먹는 장면이다. 

하정우는 맛없게 먹는 음식이 없는 듯하다. 편의점 컵라면조차 맛깔나게 먹다니. [영화 ‘황해’ 장면 中]

뭐든 복스럽게 먹는 하정우기에 라면도 ‘후루룩’ 소리를 내며 단시간에 빨아들인다. 장면이 짧지만, 짧고 굵게 라면을 먹는 그의 모습을 보면 오늘 여러분의 저녁은 라면이 될지도 모른다.

90년대 아기공룡 둘리에서 ‘라면송’으로 히트를 친 대가수 ‘마이콜’의 노래를 꼭 들어보시길. 들어보셨다면 또 들어보시길. [웹사이트 캡처]

아, 여담이지만 혹시 ‘꼬불꼬불꼬불꼬불 맛좋은 라면~후루룩 짭짭 맛좋은 라면~’ 혹시 이 노래 가사를 아시는 분이 계시는지. 아기공룡 둘리에서 마이콜이 부르는 ‘라면송’이다. 라면이 맛있는 이유를 아주 논리정연하게 가사로 정립한 노래니 한번은 들어보시길.

 

■ 보기에는 그래도 맛 좋은 그 음식 ‘짜장면’

주말에 밥을 해 먹기 귀찮을 때, 남자끼리 메뉴 정하기 귀찮을 때 등등 전화 한 통이면 간편하게 어디서든 먹을 수 있는 배달음식계의 단군할아버지가 있으니 바로 ‘짜장면’ 되시겠다.

소스가 거무튀튀한 게 겉보기에는 좀 그래도 맛 하나는 모두가 인정하는 국민 배달음식 ‘짜장면’ [Pixabay / CC0 Creative Commons]

짜장면은 특유의 검은색 소스로 인해 처음 보면 거부감이 들 수 있으나, 한 젓가락 하는 순간 달콤하면서 짭조름한 그 맛에 반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단무지를 한 입 베어 문다면...이곳이 바로 천국이겠다.

여러분의 위를 자극하는 말은 그만하고, 짜장면은 일반적으로 서민적인 음식 중 하나로 꼽힌다. 라면과 마찬가지로 영화에서 아주 많이 등장하는데, 보통 조폭이나 불량형사 등이 자주 먹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물론, 등장인물들이 일상생활에서 먹는 모습도 있다.

많은 이들이 기억하는 영화 ‘실인의 추억’에서 짜장면 흡입 장면 [영화 ‘살인의 추억’ 장면 中]

짜장면을 먹는 모습이 유명한 영화로는 이미 많은 이들이 예상했을 테지만 ‘살인의 추억’이 있다. 형사로 등장하는 송강호와 ‘향숙이’로 유명한 박노식이 취조 중 TV를 보며 짜장면을 먹는 그 장면이다.

분명 단순히 짜장면을 먹고 있을 뿐인데 송강호의 자연스러운 연기와 그 옆에서 군만두를 야금야금 먹는 박노식의 모습을 보면, 축하드립니다. 오늘 여러분의 저녁은 라면과 짜장면(+단무지)이 되겠습니다.

영화 김씨표류기에서 짜장면은 한 사람의 심금을 울리고 눈물을 자아내는 역할로 등장한다. 일반 짜장면이 아닌 인스턴트로 등장하긴 하지만 그 맛이 어딜 가랴.

빈 섬에서 얼마나 버티기 힘들었는지, 우연히 구한 인스턴트 짜장면을 먹으며 ‘광광’ 오열하는 정재영 [영화 ‘김씨표류기’ 장면 中]

한강의 한 섬에 갇혀 혹독한 삶을 살아오던 정재영이 짜장면 스프를 발견한 후 손수 만든 면에 뿌려서 먹는데, 오열하는 장면이다. 마치 ‘눈물 젖은 짜장면을 먹어보지 않은 자와 논하지 말라’고 외치는 듯하다.

여담으로 ‘짜장면’, ‘자장면’ 두 개의 단어 중 어느 것이 표준어인지 헷갈리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 ‘짜장면’이 유일한 표준어다. 잊지 마시길.

 

■ ‘지글지글’ 굽는 소리마저 사랑스러운 그 음식 ‘삼겹살’ 
남녀노소 대부분이 좋아할 수밖에 없는 소리가 있다. 바로 맛좋은 ‘삼겹살’을 불판에 구울 때 나는 ‘지글지글’ 소리다. 누군가는 이 소리가 너무 좋은 나머지 알람소리로 지정하고 싶다고 할 정도.

저 고운 때깔과 ‘지글지글’ 소리가 기자의 귀에는 ‘어서 맛있게 먹어주세요’라고 들리더라. [Pixabay / CC0 Creative Commons]

사실 소리 자체가 좋다기보다 삼겹살이 맛있기 때문에 구울 때 나는 그 소리조차 아름답게 들린다는 게 맞겠다. 아무튼, 굽는 소리도 좋고 맛도 좋은 음식. 그게 바로 ‘삼겹살’임은 자명하다.

지금은 가격이 싼 편은 아니지만, 원래 삼겹살은 싼 가격에 고기를 마음껏 먹고 싶을 때 언제든지 먹을 수 있는 서민의 음식이었다. 현재도 사 먹지 못할 정도로 비싼 수준은 아니니 아량 넓은 우리가 참도록 하자.

가격은 좀 비싸졌지만, 아직까지 우리에게 삼겹살은 서민음식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영화 속에 등장할 때도 일반 대중에 속하는 이들이 가족 혹은 친구와 먹는 장면으로 주로 등장한다. 

영화 ‘구타유발자들’에서 돌판 옆에 둘러앉아 삼겹살을 구워먹는 등장인물들 [영화 ‘구타유발자들’ 장면 中]

영화 구타유발자들에서 맛깔나게 삼겹살을 구워 먹는 장면이 등장한다. 구워지는 삼겹살을 담은 화면에서 들리는 ‘지글지글’ 소리는 우리의 침샘을 더욱 자극한다. 내용이 다소 소름 끼칠 만큼 적나라한 내용을 묘사하고 있어 흥행에는 실패했지만, 삼겹살 장면은 꽤 유명하다.

앞서 설명한 영화 내부자들에서도 삼겹살을 구워 먹는 장면이 등장한다. 안상구 역을 맡은 이병헌과 우장훈 검사 역을 맡은 조승우가 힘을 합쳐 악의 세력(?)을 물리치기 위해 단합하는 과정 중간에 나오는 장면이다.

영화 내부자들에서 이병헌과 조승우가 삼겹살을 구워먹는 장면. 노릇노릇한 게 정말 맛있어 보인다. 정말로 [영화 ‘내부자들’ 장면 中]

사실 기자는 삼겹살을 먹을 때 노릇노릇하게 익히는 걸 선호하는데, 딱 이 영화에서 노릇노릇하게 구워진 삼겹살을 두 인물이 같이 먹는 장면이 있더라.

아마 기자처럼 잘 익혀진 바삭한 삼겹살을 좋아하는 이라면 해당 장면을 보고 분명히 만족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석면이 다량 함유된 슬레이트 위에 삼겹살을 구워먹으면 절대 안 된다. 석면은 죽음의 사신이라고 불릴 정도로 몸에 해로운 물질이다.

아, 혹시 슬레이트판에 삼겹살을 구워 먹는 분들 계신지. 절대 그러면 안 된다. 슬레이트판에는 석면이 함유돼 있는데, 석면은 ‘죽음의 사신’이라고 불릴 만큼 우리 몸에 해롭다. 

 

■ 서민의 애환이 서린 그 음식 ‘국밥’

“아따 고놈 참 맛깔나게 생겼네.” 맛도 좋고 배도 든든한 국밥 말이다. [Pixabay / CC0 Creative Commons]

‘국밥’. 단 두 음절에 불과하고 음식을 칭하는 하나의 단어에 불과하다. 단어 구조도 정말 간단하다.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국’과 ‘밥’이 합쳐졌을 뿐이다.  

하지만 어느샌가 국밥은 서민의 정서를 가장 잘 반영하는 음식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여러 장르에서 이를 잘 활용해 시청자나 관객의 공감대를 끌어내는 데 사용하곤 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국밥이 지니고 있는 국민의 정서를 잘 활용한 광고를 촬영한 바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 국밥 광고 中]

예를 들면 요즘 자주 언급되는 그 분. 이명박 전 대통령은 욕쟁이 할머니네 국밥집에서 ‘먹방’ 광고를 찍어 효과를 톡톡히 봤다. 다만 정치적인 부분은 완전히 배제하고 봤을 때 말이다.

영화에서도 국밥을 흡입하는 주인공들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대부분 건더기를 국물과 함께 마시는 수준(?)으로 후루룩 넘기는 장면이 많은데, 왠지 모르겠지만 ‘게걸스럽다’기 보다는 ‘복스럽다’는 느낌이 많이 든다.

아마 국밥 안에 내재된 ‘따뜻한 정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정’, ‘서민음식’, ‘싼 가격’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이 역시나 크게 작용하나 보다.

영화 변호인에서 송강호는 하루도 빠짐없이 ‘돼지국밥’을 사 먹는다. [영화 변호인 장면 中]

이런 부분을 영화 내에서 아주 잘 살린 작품이 있는데, 바로 영화 ‘변호인’이다. 국밥은 주인공 송우석 역을 맡은 송강호가 사법고시를 준비하면서 막노동을 하던 힘든 시절, 주린 배를 채워 주는 역할로 등장한다.

송강호는 돈이 없어 밀린 국밥 외상값을 두고 도망쳐 나오는데, 추후 사법고시에 합격하고 변호사가 된 후에 국밥집 주인에 대한 미안함과 고마움으로 매일 같이 국밥을 사 먹는다.

송강호는 국밥집 주인 아들이 일련의 사건에 휘말리자 변호인으로 자처하는데, 국밥이 사건의 매개체로 크게 역할을 해낸 것으로 보인다. 결국, 변호인은 국밥 없이는 볼 수 없는 영화가 되겠다.

영화 ‘우아한 세계’에서 송강호와 오달수는 국밥을 같이 먹는 장면을 찍었었다. 사진은 서로 즐겁게 국밥을 먹고 있는 게 맞다. 오해 하지 마시길. [영화 ‘우아한 세계’ 장면 中]

참고로 영화 변호인에서 송강호와 매일매일 국밥을 먹은 조연으로 배우 오달수가 있다. 이 둘은 영화 ‘우아한 세계’에서 죽마고우로 등장하는데, 국밥을 먹으며 우정을 뽐낸다.

날이 시원함을 넘어서 추워진 지금 오래된 국밥집에서 따뜻한 국밥 한 그릇 하시는 건 어떠신지? 

 

■ 아직도 다이어트 중이신지? 먹을 때는 먹자

“자네 정말 의지가 강하군, 박수를 드리지” ‘짝짝’ [Pixabay / CC0 Creative Commons]

여기까지 설명했는데도 아직까지 꿋꿋하게 다이어트를 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존경의 갈채를 보낸다.

하지만 너무 심한 다이어트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가끔은 영화 속 주인공들처럼 맛있는 음식을 먹어보는 건 어떨까. 절대 여러분의 다이어트를 방해하고 싶어서 하는 말이 아니니 오해 마시라.

이렇게까지 맛있게 먹을 필요는 없지만, 맛있게 잘 먹는다는 게 중요하지 않겠나. [영화 ‘범죄와의 전쟁’ 장면 中]

우리말에 ‘복스럽게 먹는다’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먹을 때 맛있게 잘 먹는 모습을 칭찬하면서 쓰는 말이다. 여성의 경우는 잘 모르겠으나 남성의 경우에는 진짜로 잘 먹는 여자를 좋게 보는 경향이 있다. 단! ‘게걸스럽게’, ‘걸신들린 듯’ 먹는 것과는 다르니 주의할 수 있도록 하자.   

기자가 너무 짓궂었다면 죄송하다. 하지만 복스럽게 먹는 모습이 보기에 좋은 건 사실이다. 우리의 다이어트와 상관없이 말이다. 

최근 ‘먹방’이라는 단어가 유행하면서 잘 먹는 모습을 장면에 담아내는 배우나 연예인, 심지어 일반인들까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게 방증 아니겠는가.

복스럽게 잘 먹는 당신은 정말 아름답다. 잊지 마시길. [영화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 장면 中]

이들의 먹는 모습을 닮자는 게 아니다. ‘마르기 위한’ 다이어트는 중단하고, 맛있게 잘 먹고 운동으로 ‘건강을 챙기는’ 다이어트를 해보자는 것이다. 뭐, 운동은 여러분의 몫이지만 말이다. 이 말은 꼭 여러분께 전하고 싶다. “여러분은 먹을 때 가장 멋지고 아름답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